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신부전이란 무엇일까요?

신부전이란 무엇일까요?


신부전이란 또 다른 말로 신기능부전이라 불리우기도 합니다. 우리 신체 내 신장은 혈액속의 노폐물을 걸러내주며, 배출해주는 기능을 하는데 이러한 기능에 장애가 발생한 것을 신부전이라 합니다. 신부전이 지속될 경우 혈액 내의 노폐물 농도가 계속해서 높아지게 되고 수분배출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다양한 합병증을 비롯하여 고혈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 논문은 경희생한의원 김지만 원장의 유럽 내분비 내과학회지에 전통 한방 치료로 당뇨병성 신부전 환자 ( 만성 신장 질환 3기)의 신장기능 지표인 eGFR이 개선되었으며, 단백뇨가 감소한 임상 사례 연구 논문으로 한방치료가 신장 기능 개선에 유의적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성 신부전이란 무엇일까?


만성신부전은 간단히 말하여 신부전이 서서히 진행되는 것을 말합니다. 만성 신부전의 증상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습니다. 수개월 또는 수년 동안 진행되면서 다양한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사구체여과 속도가 늦어지게 되면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더욱 심해질 경우 말기신부전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신장이식 또는 혈액투석을 하여야 합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초기에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는 만성 신부전의 경우 크레아티닌 농도가 상승한 것으로 발견되곤 합니다. 혈관과 연관된 호르몬 생산이 증가되면서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데 이로인하여 고혈압 또는 울혈성심부전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합병증으로 신장염, 사구체신염, 만성 신우신염 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만성 신부전환자 더욱 조심


만성 신부전 환자들의 경우 정상인과 비교하였을 때 전해질 조절과 수분 조절 능력이 부족합니다. 무더운 날씨로 인하여 땀을 많이 흘리게도리 경우 과한 수분손실로 인하여 신장기능이 더욱 나빠질 수 있기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