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당신의 간 건강은 안전하신가요?

당신의 간 건강은 안전하신가요?


우리 몸에는 생각보다 많은 장기가 있는데, 이 많은 장기는 우리 몸 안에서 각각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간의 경우 장에서 흡수되어진 영양소를 저장하는 기능을 하거나, 다른 필요로하는 물질로 가공하여 전신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우리 신체내 삼투압 조절기능을 하는 단백질인 알부민을 만들어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또한 합성합니다. 이 외에도 호르몬 분해 및 대사기능과 담즙을 만들어내어 지방의 소화를 돕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주변에서 흔히들 간 상태가 안좋아졌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간건강의 중요성은 간과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렇다면 간 건강은 어떻게 지킬까요?


1. 과음은 피하여야 합니다.



과음은 간 질환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론 술을 한 번 마실 때 너무 많이 마시는 것 또한 문제이겠지만, 도수가 약한 술이라 할지라도 너무 자주 그리고 많이 마실 경우에도 간질환의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간혹이 아니라 흔히들 다음날 과음을 한 이후에 해장술을 한다고하는데 이는 더욱 간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다이어트 너무 무리하게 하여도 위험합니다.



현대인들의 경우 체중 조절과 몸매 관리에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로 식사를 계속 거르는 등의 영양소 섭취를 제한할 경우 영양소가 불규형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신체에 필요로하는 미네랄, 비타민, 영양분 등이 부족해지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체중의 급격한 감소는 간부전증 및 지방간염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3. 식사는 골고루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은 균형잡힌 음식을 먹는 것과 같습니다. 다만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간 건강을 위해서는 기름진 음식, 열량 높은 음식, 당분 높은 음식 등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채소와 곡물, 삶은 음식, 담백하고 짜지 않는 음식과 같은 음식들이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식수를 비롯하여 음식등이 위생적이지 않을 때 간 건강을 위험에 빠드리게 됩니다. 그렇기에 마시는 물 그리고 음식이 위생적이며 안전한지를 확인하고 먹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더불어 규칙인 운동은 간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