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환절기 건강관리 4가지를 지키세요

환절기 건강관리 4가지를 지키세요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나들이도 많이 가시곤하지만 봄이 올 때 걱정하셔야 하는 것이 바로 건강관리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봄 환절기에는 기온이 상승하게 되면서 겨울과 비교하였을 때 활동량이 많아지고 신진대사는 촉진되는 등의 신체 에너지 소모가 상승하게 됩니다.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로 인하여 면역력이 떨어지게 될 경우 감기를 비롯하여 다른 질환의 위험성 까지 높아지게 됩니다.



먼저 날씨가 좋아지면서 운동을 갑작스레 시작하곤 하는데 급격히 과한 운동을 하는 경우 면역력을 반대로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추운 겨울에는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작스레 움직이게 될 경우 관절 및 인대 등의 부상으로 이어지기에 운동을 하기 전 그리고 후로 약 5분에서 10분 정도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고 초반에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점차 운동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로 수면은 면역력을 지키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는 것은 면역력을 지키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수면이 부족할 시 스트레스가 많아지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하루에 약 6~7시간 정도 수면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줄일 경우에는 매일 30분 정도 조금씩 조절하는 것이 좋다 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영양분 섭취를 하는 것 또한 환절기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활동량 및 신진대사가 촉진되는 환절기에는 비타민C의 사용량이 늘어나기에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쉽게 간과 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체온유지 입니다. 환절기와 같이 계절이 변화하는 것을 이겨내기 위하여 우리 신체는 많은 면역세포를 소진하는데 기초 체온이 떨어지기가 쉽습니다. 우리 체온이 1도 떨어지게 될 경우 면역세포 생산량이 약 30%가량 떨어지며 핼역순환을 방해하기에 우리 신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