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손발 찬 사람이 주의해야 하는 질병들

손발 찬 사람이 주의해야 하는 질병들

 

 

손발이 찬 사람들은 손이 왜 이렇게 차냐고 물어보면 "원래 그랬다" 면서 대답하며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지금까지는 손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워도 그 위험성을 모른 채 지내왔지만, 이제부터라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손발이 찬 사람이 걸리기 쉬운 무시무시한 질병들을 잘 보고 손발을 항상 따뜻하게 유지해 큰 병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 방지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주의해야 할 질병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루푸스

정확한 이름은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로 가장 흔한 증상은 피부 발진이며 그 외에도 관절통, 신장기능저하, 두통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레이노 증후군

손발이 너무 차서 혈관이 과도하게 반응해 나타납니다. 주된 증상으로는 손끝이나 발끝이 창백해지거나 검붉어지는 등 색이 점점 변하는 것입니다.

 

3. 수근관 증후군

흔히 손목 터널 증후군이라 불리며 손 저림이 주된 증상이고 이는 심해지면 손에 감각을 잃을 수 있습니다.

 

4.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만성 피로, 체중 증가, 변비, 월경 과다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5. 빈혈

혈액이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경우를 말하며 증세로는 어지럼증, 두근거림 등이 있습니다.

 

6. 저혈압

 혈압이 정상 혈압보다 현저하게 낮은 것을 의미 하며 이는 수많은 합병증을 초래하여 고혈압보다 위험합니다.

 

7. 소화불량

한 가지 증상만 일컫는 것이 아니라 속 쓰림, 메스꺼움, 만복감 등 여러 증상을 포함합니다.

 

손 발이 찬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식품은?

 

 

1. 인삼

인삼을 먹은 후에 몸이 따뜻해지는 현상을 느낄겁니다. 그 이유는 인삼이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삼은 수족냉증 환자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에 속하며 주로 손발이 자주 차가운 수족냉증을 가진 분들은 인삼차를 마셔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줄 뿐 아니라 인삼에 다량으로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4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향균작용을 해서 몸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삼은 인삼차로 만들어 먹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인삼을 물에 푹 졸여서 녹여 드시면 곧바로 인삼차가 완성됩니다.에서 식후 간식으로, 사무실에서 차가운 손을 녹이기 위해서 인삼차를 자주 마신다면 여러분의 손발이 따뜻해 지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2. 생강

동의보감에서 기록된 생강을 살펴보면 위장운동을 촉진시켜 식욕을 돋우고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위장운동이 활발해져 소화가 촉진되면 몸에서 열이 발생하게 되며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기능을 해서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이런 효능은 수족냉증을 치료해주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해열작용도 가지고 있어 환절기에 감기기운을 예방해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오한이나 목의 통증, 감기 기운이 있다면 생강을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3. 계피

계피는 몸의 냉기를 없애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계피는 생강처럼 위의 점막을 자극해서 소화를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신경을 흥분시키는 작용을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그래서 관절이 시리거나 손발이 찬 분들이 찾아서 드십니다. 계피는 주로 쌀죽을 먹을 때 계피가루를 뿌려서 먹기도 하며 주로 계피차나 수정과를 해먹습니다. 계피차를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통 계피와 생강을 준비한 후, 계피 1 생강 2의 비율로 넣고 물에 끓이시기만 하면 계피차가 완성됩니다. 맛이 쓰다면 설탕이나 꿀을 첨가해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4. 마늘

항암식품으로 유명한 마늘수족냉증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은 대체적으로 따뜻한 성질이어서 대체적으로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마늘을 섭취하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장건강과 고혈압, 변비에도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족냉증 뿐 아니라 배가 차가운 분, 노폐물 배출이 잘 안되는 분 등이 드시면 제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늘은 평소 음식을 조리할 때 첨가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특히 고기와 함께 먹으면 특유의 마늘 향이 느끼한 맛을 없애주고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마늘을 장아찌로 담가서 반찬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생강이나 인삼처럼 마늘을 차로도 마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