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빈혈에 좋은 음식들

빈혈에 좋은 음식들    

 

 

 

빈혈이란?

 

빈혈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일은 혈액 내의 적혈구가 담당하고 있으므로 적혈구 내의 혈색소를 기준으로 하여 빈혈이라는 진단을 내립니다. 남성 성인의 경우 혈색소 농도가 13g/dl, 여자 성인의 경우 12g/dl 이며 6~16세 사이의 청소년12g/dl, 6개월에서 6세 미만의 소아11g/dl, 임산부는 11g/dl 미만의 경우 빈혈로 정의하였습니다.

 

빈혈 증상 구분

적혈구의 크기나 염색상을 기준으로 3가지 종류의 빈혈로 구분합니다. 이 기준은 혈액 검사만으로 의사가 빈혈의 원인을 판단하는 분류 기준이며 실제 진단명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소구성 저색소성 빈혈 ( 철 결핍성 빈혈이 대표적)

- 대구성 정색소성 빈혈 ( 거대적 아구성 빈혈이 대표적)

- 정구성 정색소성 빈혈 ( 빈혈의 대부분이 해당)

 

빈혈 증상이 있을 때 연령별 필수 영양소는?

 

 

20대 필수 영양소

20대에는 스스로 건강을 얼마나 잘 챙겨주느냐에 따라서 그 이후의 삶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비타민 D - 대한민국 여성의 45%에서 75%는 비타민 D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실내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D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0.01 mg 입니다. 우유와 같은 식품은 비타민 D가 풍부해서 섭취하는 방법을 추천해드립니다.

 

엽산 - 엽산은 비타민 B의 종류로써 여성들이 임신을 하였을 때 태아의 결함을 막기 위해서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당장은 임신 계획이 없더라도 가임기 여성이라면 빈혈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엽산은 심장 건강에도 좋은 성분이 있기 때문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 - 칼슘은 일반적으로 35세 이후에 뼈의 많은 칼슘이 소실됩니다. 뼈 건강 보호는 20대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1000mg의 칼슘을 저지방 우유 또는 음식들로부터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0대 필수 영양소

30대에는 직장과 가정에서 바쁜 일상이 연속되는 시기입니다. 이런 시기일수록 영양소 보충을 더 신경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 - 비타민 C는 건강을 유지하도록 해주고 일상에서 에너지가 넘치게 도와줍니다. 비타민 C 수준이 낮은 경우 암에 취약해 질 수 있고 심장마비나 고혈압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충분한 양의 비타민 C 섭취는 피부건강을 유지하도록 도와주고, 여러 질병으로부터 몸을 지켜줍니다. 18세 이상의 여성의 권장 비타민 C 섭취량은 85mg 입니다. 비타민 C 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과일을 충분하게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6, B12 - 비타민 B6과 B12는 당신의 심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0대의 나이는 심혈관 건강에 주의해 주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비타민 B6과 B12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모시스테인은 혈관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 중 하나로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게 되면, 활성산소를 생성하고, 혈관이 수축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6과 B12의 농도가 낮고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높아지면 치매나 알츠하이머병에도 취약해 질 수 있습니다. 달걀, 가금류, 곡식류 안에는 비타민 B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잘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0대 필수 영양소

40대 이상부터는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쉽게 살이 찌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몸무게 유지를 위해서는 20대 때에 비해 매일 100칼로리를 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 영양소- 식물 영양소는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산화방지제가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노화 속도를 느리게 해주는 성분이 있습니다. 포도, 딸기, 당근에 이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많이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  오메가3는 40대 이상의 여성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오메가3 는 중성지방의 수준을 낮춰줍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만성 질환 증상을 줄여주는 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 3는 참치, 연어에 풍부하므로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질병은 예방이 최고의 방법이므로 평소에도 골고루 섭취하고 꾸준하게 운동을 해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든 영양소는 필요이상으로 섭취를 하면 그 효과가 제대로 보여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잘 알아보고 섭취해 건강한 삶을 살아가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