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겨울철 생기는 피부질환은?

겨울철 생기는 피부질환은?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낮은 기온과 줄어든 땀 분비로 인해 피부 표면의 수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수분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피부 질환은 어떤 것이 있는지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피부 건조증


 피부 건조증건조함으로 인해서 불편감이 느껴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피부 건조증이 생긴 피부는 하얀 각질이 미세하게 있고, 거친 느낌이 듭니다. 피부 건조증이 심해지면 금이 간 것처럼 피부 표면에 균열이 생기기도 합니다.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얼굴 뿐만 아니라 피지 분비가 적은 정강이와 같은 신체 부위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피부 가려움증


 피부 가려움증노화, 빈혈, 당뇨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 전신에 발생할 수도, 신체 일부분에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피부가 건조한 경우 가려움증이 나타나기 쉬우며 증상이 심할 수 있습니다. 문지르거나 긁어서 피부가 상하면 염증이 생기기 쉬워 피부 균형이 깨지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낮보다는 밤 사이에 가려움증이 더 심하다고 느낍니다.

 

 

겨울철 생기는 피부질환 해결방안은?


기본적으로는 하루 2L 이상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나 세안한 뒤에는 보습제를 최대한 빨리 발라야 합니다. 세안제, 샤워용품 등에는 계면활성제가 들어있는데, 이는 각질을 녹이고 보습막을 함께 씻어 내므로 피부가 건조하다면 너무 자주 씻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이 생긴다고해서 때를 밀거나 너무 제거하려 하는 행동은 오히려 피부를 자극 할 수 있기 때문에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은 가장 바깥쪽 피부이기 때문에 수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