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치료 방법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에서 비정상적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과다하게 분비하여 갑상선 중독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합니다. 어느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20세에서 50세 사이의 여성에서 잘 발생하며 여성이 남성보다 3-4배 더 많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이 중 가장 흔한 원인은 그레이브스 병입니다.

 

1. 그레이브스 병: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가족력이 흔하고 여성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2. 중독성 다결절 갑상선종 : 갑상선에 결절이 여러 개 있으면서 갑상선 호르몬 과다 분비되어 나타납니다.

 

3. 중독성 갑상선 결절 : 갑상선 호르몬을 과다 분비하는 양성 결절이 1개 있는 경우 나타납니다.

 

이외 산후 갑상선염, 또는 바이러스 감염 후에 발생한 갑상선 염증에 의해서도 일시적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서 나타나는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의 정도나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식욕이 좋음에도 체중이 줄어든다.

 

- 체력 소모가 심하며 쉽게 피로를 느낀다.

 

- 손발이 떨린다.

 

- 열 발생이 많아져 더위를 참기 어렵다.

 

- 땀이 많이 나며 가슴이 두근거린다.

 

- 심장 박동수의 증가 (노인이나 기존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부정맥 발생 가능)

 

- 신경이 예민해지고 불안해진다.

 

- 설사를 하기도 한다.

 

- 여성은 생리 불순, 불임이 되기도 한다.

 

- 안구 돌출이 생기기도 한다 (원인이 그레이브스 병일 경우)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나타나는 안구증상?

 

그레이브스 병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인 경우 특징적으로 안구돌출 증상이 나타납니다. 기타 원인의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서도 보일 수 있습니다.

 

눈이 커지고 안구가 앞으로 돌출하여 눈꺼풀이 붓고 결막에 충혈이 나타납니다. 눈 안에 먼지나 모래가 들어간 것 같은 이물감을 느끼고 눈이 부시며 심한 경우 물체가 둘로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환자에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거의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안구돌출증 자체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 경과와는 무관하므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완전히 치료되었다고 해서 안구돌출증이 같이 치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회복될 수도 있으므로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특별히 치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잘 때 눈꺼풀이 감기지 않으면 각막을 보호하기 위해 눈가리개를 하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시에는 보안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 돌출이 심하고 물체가 둘로 보이거나 결막충혈이나 부종 등 증상이 심하면 전문의와 상의하여 약물요법, 방사선요법, 수술요법 등을 받아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진단?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의심되면 혈액 검사를 통해 혈액 내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는 갑상선 호르몬(T4 또는 T3)의 혈액 내 농도가 정상치보다 높게 나타나고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이 낮아집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

 

약물치료, 방사성 요오드 치료, 수술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약물요법 ( 항갑상선제 치료)

 

항갑상선제로는 프로필 티오우라실(안티로이드), 메티마졸 두가지 약제가 있으며, 처음 치료를 시작할 때는 항갑상선제를 다량 복용하고, 임상증세의 호전에 따라 점차 줄입니다. 효과는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하여 2개월 후부터 증상이 좋아집니다. 모든 증상이 호전되고 갑상선 기능이 정상화된 후부터는 일정량의 유지용량을 치료가 끝날 때까지 계속 복용합니다(일반적으로 1-2년 이상).

 

재발 확률은 약 50% 정도로 높은 편입니다.

 

 

 

2. 방사성 요오드 치료법

 

방사성 요오드는 그레이브스병이나 중독성 갑상선 결절에서 영구적인 치료방법입니다.

 

방사성 요오드는 경구로 투여하고, 섭취된 요오드는 갑상선만 선택적으로 파괴하며 다른 조직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몸에는 해를 주지 않습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는 임산부, 수유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환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 후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수술

 

수술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신속히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수술 후에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과 일시에 많은 경비가 필요하고 흉터가 남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러나 갑상 선이 매우 크거나 빨리 병을 치료해야 하는 경우, 약물요법이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가 불가할 때에는 수술요법이 추천됩니다.

 

 

 

4. 생활 관리

 

●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합니다.

 

● 더 이상의 체중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고열량식을 섭취하고, 간식을 이용합니다.

 

● 몸의 단백질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고기, 두부 등의 단백질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카페인, 알코올 등의 자극적인 식품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 과도한 운동이나 활동은 삼갑니다.

 

● 방사성 요오드 검사나 치료를 위해 특별히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상생활에서 요오드 섭취를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출처 : 카톨릭대학교 서울 성모 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