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합병증 – 임신부아 태아에게 미치는 합병증

당뇨합병증 – 임신부아 태아에게 미치는 합병증

 

당뇨병환자가 임신을 할 경우(임신 이전에 당뇨가 이미 있던 경우 혹은 임신 후 새로 발견된 경우) 태아 및 산모 모두에게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태아 및 신생아에서 발생하는 합병증

 

가. 유산 및 선천성 기형

당뇨병 임신부가 임신 첫 6주 동안 혈당을 잘 조절하지 못하면 중추신경계, 심혈관계, 신 장, 골격계 등을 포함하는 선천성기형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한 보고에 의하면 8-12%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정상 산모의 3-4배 수준입니다. 자연유산의 위험성도 당뇨병 임신부에서 높게 관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초기의 혈당 조절을 잘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임신을 계획하고 그 이전부터 철저한 혈당 조절을 시작해야 하겠습니다.

 

 

나. 거대아 및 난산

임신 초기의 고혈당은 정상 태아의 발달 및 성장을 억제하나, 임신 중기 이후의 고혈당은 태아의 성장을 촉진시켜 거대아 출산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태반을 통한 영양분의 과도한 전달 때문이며 이러한 거대아 출산이 나중의 유아 비만 및 당뇨병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거대아는 분만 도중에 난산의 위험이 높아 분만손상의 위험성도 큽니다. 따라서 임신 중기 및 말기에도 철저한 혈당 조절이 필요합니다.

 

 

다. 사산 및 신생아 사망

당뇨병 임신부에서 사산의 위험성 역시 높으나 최근에는 의학의 발달로 점차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신생아 사망 역시 당뇨병을 가진 임신부에서 높으나, 사산과 더불어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라. 신생아 저혈당

당뇨병 임신부의 신생아에서 흔히 나타나는 합병증 중 하나로 10-60%의 빈도를 보입니다. 만약 출생시 체중이 적은 저체중아에서 저혈당이 발생하게 되면 신경학적 후유증과 발달장애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마. 신생아의 호흡곤란증

과거 신생아 사망의 주된 원인이었으며 그 주된 원인은 폐의 미성숙이었습니다. 현재는 양수 천자를 통한 검사로 미리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바. 기타

고빌리루빈혈증(신생아 황달) 및 저칼슘혈증 등이 신생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신부에서 발생하는 합병증

 

가. 임신중 대사장애

임신중에는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므로 대개 임신중의 인슐린 요구량은 늘어나게 되어 임신 말기의 경우 임신전의 2-3배 정도가 됩니다. 또한 제1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당뇨병성케톤산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나. 당뇨병성 만성 합병증

만성 합병증 중 망막병증의 경우에는 임신중에 악화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당뇨병 환자인 여성은 임신 전에 안과 검진을 받아야 하며, 임신 중에는 1-3개월 간격으로 안과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다. 기타

이외에도 임신성 고혈압, 부종, 신우신염, 양수과다증 및 조기분만 등이 당뇨가 없는 임신부에 비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당뇨병 환자가 임신을 계획할 때 가장 기본적인 것은 임신 전부터 철저한 당뇨병 관리가 시작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철저한 혈당 조절을 위해 적극적인 치료와 적절한 식사요법, 규칙적인 운동 등 관리 그리고 산부인과 뿐만이 아니라 당뇨 전문가와의 정기적 상담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혈당 조절 및 혈압 등의 다른 문제에 대한 해결과 안과 검진 등도 염두에 두어야 하겠습니다.

 

 

 

 

<출처 : 당뇨 및 내분비질환 유전체 연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