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 신부전이 무엇이며 원인 질환은 무엇?

만성 신부전이 무엇이며 원인 질환은 무엇?

 

 

 

만성 신부전이란 여러가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신장기능이 손상을 입은 후, 회복되지 못한 채 계속 진행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렇게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체내에 배설되지 못한 요독이 쌓이게 되어 여러 가지 요독 증상이 생기게 되는데, 신장을 대체할 수 있는 치료 없이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말기 신부전이라 합니다.

 

 

 

만성 신부전의 원인 질환은 무엇일까요?

200312월 말에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말기 신부전으로 인해 신대체 요법을 받은 전체 환자수는 38,000명 이상이라고 합니다. 신대체 요법 중 혈액투석은 60.2%, 복막투석 17.5%, 신장이식 22.3%를 차지하고 있으며, 원인 신질환은 당뇨병성 신증 42.5%, 고혈압성 사구체경화증 16.7%, 만성 사구체 신염 13.7%로 관찰되고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으로는

 

1. 당뇨병성

혈청내 고혈당은 신장내 미세 혈관에 영향을 미쳐 당뇨병을 진단 받은 후 십수년이 지나면 신기능이 나빠지게 되어 만성 신부전에 이를 수 있습니다.

 

2. 고혈압성

고혈압은 신장내 혈관에 이상을 미칠 수 있으며, 신장으로 공급되는 혈류 량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만약 혈압 조절이 충분하지 못하면, 고혈압성 신경화증의 발생이 증가하게 됩니다.

 

3. 사구체 신염

신장의 여과 부위인 사구체에 염증 반응이 생기는 질환을 사구체 신염이라 합니다. 이는 급성, 만성으로 나뉠 수 있으며 급속 진행성 양상으로 보이는 유형도 있습니다. 만성 사구체 신염의 경우에는 혈뇨, 단백뇨, 농뇨 등의 검사 소견 이상만 있으며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우연히 검진상 발견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구체 신염은 신기능이 감소함에 따라서 고혈압과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료 출처 - 경희 의료원 신장센터 의학정보

 

 

 

신장 기능 약 15% -> 신장 기능 약 33%

(eGFR : 사구체여과율 15.4 ccs/min) -> (eGFR : 사구체여과율 33.3 ccs/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