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해 우리 신체 대사 및 자율신경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갑상선 질환으로는 갑상선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결절, 갑상선암 등이 있는데 최근 몇 년사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은 주로 여성분들에게서 많이 발병하는데 전체 환자 85%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


갑상선 항진증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면서 에너지가 과다생산되어 대사가 항진됩니다. 이로 인해서 더위를 심하게 타는 증상, 땀이 과하게 나면서 이로 인해 병원을 방문하여 발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갑상선 항진증 증상은 여러가지 다양한데 신체 내 모든 기관들과 연관된 증상을 보입니다. 식욕잉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감소하는 증상, 맥박이 빨라지면서 숨이 차는 증상, 손발이 떨리는 증상, 신경이 예민해지는 증상, 대변이 묽고 배변횟수가 증가하는 증상, 화를 참지 못하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 주요 원인은?


갑상선 항진증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질환은 바로 그레이브스병입니다. 이 그레이브스병은 면역세포가 이상을 일으키면서 갑상선을 공격하고 이로 인하여 갑상선호르몬이 과하게 분비되면서 생기는 면역질환입니다. 이 그레이브스병이 원인인 갑상선 항진증은 안구가 점점 돌출되면서 심각한 합병증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을 예방하는 기본수칙


갑상선과 면역체계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의 요인들을 줄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갑상선 호르몬 생산에 필요로한 요오드를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 항진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부터 건강한 식생활습관을 통한 건강관리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