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겨울철 감기에 좋은 차

겨울철 감기에 좋은 차



보통 감기에 걸리면 2주 길다고 하더라도 3주 이내에는 좋아지곤 합니다. 이번 겨울은 유난히 감기가 극성을 이루고 있어 많은 분들이 고통스러워하고 있습니다. 면역력이 저하된 분들은 이렇게 2주 ~ 3주가 아니라 겨울철 내내 감기를 달고 사는데 오늘은 감기에 좋은 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차가 도움이 되는 이유는 감기에 걸렸을 때 발생하는 콧물, 발열, 목통증 등의 증상들이 수분 부족으로 이어져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따뜻한 음료를 마실 경우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신체 온도를 높여주어 코 및 기관지에서 이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차


감기에 좋은 차로 유명한 것이 바로 도라지입니다. 도라지에는 칼슘과 철분, 섬유질이 풍분한 식품으로 기침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열, 가래, 진통, 항염증 작용 효과가 뛰어나서 기관지염, 편도선염 같은 목감기에 도움이 됩니다.


유자차


겨울철 따뜻한 유자차 한 모금은 다들 먹고 계실 것입니다. 유자 속에는 비타민C가 레몬과 비교할 때 3배 가량 많아서 목염증과 기침을 가라앉혀주는 등의 감기 증상을 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유자에 들어 잇는 구연산은 젖산을 분해하여 피로회복 효과가 있고 특히나 목감기에 좋습니다. 


생강차


매워서 조금 거부감이 든다고들 하지만 생강은 각력한 살균작용을 비롯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신체를 따뜻하게 해주는데,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가라앉혀주는데 효과가 있어서 비염을 비롯하여 가래, 축농증, 기침, 기관지염 등 감기증상 완화에 매우 좋습니다. 해열 및 소염 작용이 뛰어나 무를 함께 달여서 무생강차를 마실 경우 코감기에 좋고, 체온상승, 독소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