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신부전 예방 혈압관리도 중요

만성신부전 예방 혈압관리 중요


심장에서 내뿜어진 혈액은 신장에서 여과 그리고 정화되어 질소, 요소, 크레아티닌, 대사산물, 산, 약물과 독성물질 등과 같은 신체 내부에 불필요하는 노폐물들이 제거됩니다. 정상적인 신장 기능이 일시적으로 손상되었다가 일정 시간 이후에 정상회복되는 것을 급성신부전이라하고 이와 달리 신장조직이 영구적으로 손상되어 3개월 이상 신기능 저하가 지속되는 것을 만성신부전이라 합니다.


신기능 저하의 마지막 단계인 말기신부전에 이르면 요독에 따른 구토, 오심, 식욕부진, 빈혈 등의 증상을 호소하고, 결국에는 신장이식 혹은 투석치료 없이는 일상적인 생활뿐 아니라 생명 또한 유지하기 어려운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인 고혈압


고혈압 환자들의 경우 높은 혈압으로 인해서 혈액 흐름에 문제가 발생하고 이로인해 사구체가 손상되게 되는데, 결국 여과기능을 담당하는 사구체가 손상되면서 신장은 혈액을 걸러내지 못하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신장이 손상되었을 때에도 혈압이 조절되지 않으면서 고혈압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 예방은 조기 발견이 중요


만성신부전은 조기에 발견 후 치료할 경우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만성신부전 예방이 어려운 이유는 초기에 별다른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아 만성신부전 환자가 증상을 느끼고 병원을 방문하였을 때는 이미 매우 악화되어 투석 및 신장이식이 필요한 경우도 생각 이상으로 많습니다.



겨울철 만성신부전 예방 혈압관리 왜 중요할까?


혈압은 기온에 따라서 많이 변화합니다. 찬 기온의 우리 신체의 말초혈관을 수축시켜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혈압 상승은 심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심혈관계질환으로 인해서 사망에 초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겨울철에는 갑작스럽게 아침 운동 혹은 일교차가 큰 날씨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