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IgA 신장병증 사구체신염

IgA 신장병증 사구체신염

 

IgA 신장병증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사구체신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IgA 신장병증은 약 25%의 환자가 10년 후에 만성신부전으로 진행 될 만큼 나쁜 예후를 가지고 있다고 하여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성신부전으로 이어지게 되면 결국 말기 신부전에 이르게되고 신장이식 및 투석치료 없이는 정상생활이 어렵습니다.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으나 음식 또는 다른 외부 항원에 대하여 비정상적으로 IgA(면역글로불린 A)의 형성이 증가 또는 IgA 제거과정에 장애가 있어서 신조직 내부에 IgA가 침착되면서 유발될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구체신염 IgA 신장병증 증상은?

 

젊은 성인들에게서 주로 많이 발생하며 급성기일 때에는 감기 증상과 장염 또는 심각한 운동 후에는 육안적 혈뇨 또는 현미경적인 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자에 따라 심한 단백뇨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 우연히 신체검사를 통해서 혈뇨가 보일뿐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더 주의가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없더라도 일부 환자에게서는 피로감과 옆구리 통증을 동반하기도하며, 심한 단백뇨와 혈뇨로 급성신부전이 발생 할 수가 있습니다.

 

 

치료의 목표는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지 않게

 

IgA 신장병증 사구체신염 환자의 치료 목표는 말기 신부전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는데 있습니다. 만일 고혈압이 동반될 경우 적극적인 치료를 통하여 적절혈압(130/80mmHg 이하)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고, 단백뇨가 심한 경우에는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IgA 신장병증 정확한 진단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소변검사를 실시하였을 때 현미경적인 혈뇨가 관찰되면서 단백뇨가 동반된다면 의심해 볼 수 있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신장조직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백뇨와 현미경적 혈뇨가 같이 관찰 될 경우 대개 신장의 사구체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IgA 신장병증 사구체신염인지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하여 신장 조직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