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신부전 환자 식이요법 주의해야할 영양소

만성신부전 환자 식이요법 주의해야할 영양소



다른 질환도 음식의 제한은 있겠지만 특히나 만성신부전환자는 음식제한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 식이요법을 잘 실천하여야 하는 이유는 만성신부전 진행 속도를 늦춰줄 뿐 아니라 요독증상과 합병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건강한 영양상태를 유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만성신부전 환자 식이요법으로 특히나 주의해야할 영양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단백질 섭취의 제한


신장기능이 떨어지는 만성신부전의 경우 고단백 식사를 하면 요독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를 제한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만성신부전 환자 식이요법으로 저단백 식이를 실천할 경우 신장기능 저하 완화, 고칼륨혈증, 요독증상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저단백식이를 실천하면서 적절한 열량 섭취를 하지 않을 경우 체단백질이 소모되면서 에너지원으로 이용되기에 적절한 열량 섭취가 필요합니다.




나트륨 섭취의 제한


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고혈압의 원인임은 많이들 아실 것입니다. 특히나 콩팥 기능이 저하될 경우 나트륨 배설기능 또한 나빠지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에 혈압이 보다 민감하게 증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혈압에 따른 신장기능 악화와 부종 등의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 나트륨 섭취를 줄여주고 저염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칼륨 섭취의 제한


칼륨은 우리 신체내 근육이완 및 수축에 관여하는 꼭 필요로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신장기능저하에 따라서 칼륨배설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축적되게 되면 근육마비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장마비 그리고 부정맥의 위험성까지 있으므로 칼륨섭취량 조절을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견과류와 과일, 초콜릿, 콩, 고구마 등의 식품들은 칼륨을 많이 함유한 음식이므로 만성신부전 호나자의 경우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 섭취의 제한


인은 우리 신체내부에서 칼슘과 결합한 후에 뼈 그리고 치아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대개 보편적인 식품들 안에는 칼슘보다도 인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섭취한 인의 배설도 대개 신장을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신장기능저하로 인해서 신체내부의 이 보유량이 많아지게 될 경우 칼슘과 인이 결합하여 골다고증, 칼슘 흡수저하, 연조직 석회화 등의 증상이 발생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인의 섭취량을 잘 조절하여 칼슘대사와 연결된 문제들을 예방하고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