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임신성 당뇨 태아에 어떤 문제가?

임신성 당뇨 태아에 어떤 문제가?


임신성 당뇨병은 임산부의 2% ~ 3%에서 발생되는데 그 정도와 관계 없이 혈액 내의 포도당이 정상적인 범위보다 높은 상태로서 임신 가운데 처음에 발견된다거나 시작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개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효과가 감소되는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되는 시점인 임신 24주 ~ 28주에 발생하였다가 출산 이후에 사라지는 당뇨병의 한가지 형태입니다. 



그렇다면 원인은 도대체 왜?


태아에서 분비되어지는 호르몬에 의하여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할 때 정상적인 임산부는 인슐린 저항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췌장에서 인슐린의 분비가 증가합니다. 그러나 임신성 당뇨에 걸린 임산부의 경우 인슐린 저항성을 극복 하기 위한 인슐린 분비가 충부치 않습니다. 인슐린 저항성 그리고 분비장애 모두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임산부가 겪을 수 있는 임신성 당뇨는 태아에게 어떤 문제를 발생시킬까?


임신성 당뇨는 기형빈도가 증가되는 것과는 관계가 없으나 임산부 혈당이 높을 경우 신생아 합병증들의 발생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장기간 연구에 따르면 초등학교 때부터 비만이 될 확률이 높으며, 14~16세 사춘기 시기에 내당능 장애로 발전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에 따른 신생아 합병증으로는 체중이 4.5kg 이상의 거대아, 신생아의 저혈당, 신생아의 황달, 호흡곤란증, 홍반증 등이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병 관리 및 예방 어떻게 해야할까?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검사입니다. 이전에 임신성 당뇨병을 겪었던 경우, 당뇨 가족력, 심한 비만, 거대아 출산한 적이 있을 경우, 소변 중 당이 확인되는 경우, 다낭난소 증후군환자일 경우 고위험군으로 분류되어 병원에 방문하여 당 검사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고위험군이 아닌 임산부라 할지라도 임신 24주 ~ 28주 사이에 50g 경구 당부하 검사를 실시하여 검사하도록 합니다.


임신성 당뇨병 환자의 경우 목표혈당으로 공복시 95mg/dL미만, 식후 2시간 후 120mg/dL미만, 식후 1시간 후 140mg/dL미만으로 초기에는 전문 영양사 및 영양상담 후에 식사요법을 통하여 혈당 조절을 실시하고, 혈당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인슐린 투여를 고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