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감기약 복용도 알고 해야 한다

감기약 복용도 알고 해야 한다 



이제 추운 겨울은 가고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습니다. 하지만 일교차에 따라 감기에 걸려 고생하시는 분들도 많아 감기약 복용을 하곤하는데, 이 감기약 복용에도 주의할 점이 있기에 제대로 알고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합감기약과 해열진통제는 같이 복용하면 X


종합감기약 내에는 해열제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분이 중복되어지는 약들을 함께 복용한다거나 과량으로 복용하게 될 경구 심혈관계, 간, 위장관 출혈 등과 같은 치명적인 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임의로 추가 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린아이들은 아스피린 복용 주의


항염증, 해열제 용도로 쓰여지는 약인 아스피린을 어린아이가 복용하였을 때 라이 증후군을 발생시킬 수 있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이 라이증후군은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을 앓고 난 이후 뇌 및 간에 병변이 생기고, 혼수상태, 기만상태, 구토와 경련 등의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어린아이의 경우 아스피린 복용에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아깝다고 남은 감기약을?


이전에 겪었던 감기 증상과 비슷하다고하여 과거에 처방받았던 약을 임의로 복용하여서는 안됩니다. 복용을 하고 난 후 남겨진 약의 경우 영유아의 손이 미치지 않느 곳에 보관하는 것이 필요하고, 오래된 약의 경우 인근 약국에 있는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감기약과 자몽 함께하면?


자몽은 산성이 강한 식품으로 감기약 및 알레르기약에 쓰여지는 진정제, 항히스타민제 등과 함께 섭취 할 경우 체내의 흡수를 방해하면서 약효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리고, 자몽의 경우 고지혈증 치료제 및 부정맥 치료제와 함께 섭취하면 약물의 효과를 과도하게 상승시켜 위험하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우유와 카페인 음료 잘못 먹으면 부작용이


커피를 비롯하여 카페인 성분이 들어가 있는 녹차, 홍차의 경우 중추신경계를 흥분시키기에 종합감기약 또는 소염진통제와 함께 섭취할 경우 현기증, 불면증, 속쓰림 등과 같은 부작용을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유는 약물 흡수를 방해할 뿐더러 약효를 떨어뜨리게 되는 등의 부작용이 있으므로 함께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