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생한의원/언론보도자료

YTN Health+Life 경희생한의원 김지만 원장 - 당뇨병 원인과 치료법

YTN Health+Life 경희생한의원 김지만 원장-당뇨병 원인과 치료법



안녕하세요 경희생한의원 입니다.


질병관리본부의 '만성질환 현황 및 이슈'를 통하여 당뇨병 연간 사망자가 1만명에 달하면서 전체 사망 원인 가운데 5위를 차지하였으며 국내 당뇨환자는 약 320만명이라 밝혔습니다. 



당뇨병 원인 및 증상과 당뇨치료법에 대해 이전 YTN Health+Life 김지만 원장님 인터뷰 내용을 전달드리겠습니다.



먼저 당뇨병은 췌장의 분비기능이 떨어지거나 췌장은 괜찮으나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서 혈중에 있는 포도당 농도가 떨어지지 않는 질환을 말하는데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우리 몸 전체에 각 종 합병증들이 발생하게 되면서 눈과 심장 등을 망가뜨리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당뇨병은 제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으로 나누어지는데 제 1형 당뇨병은 췌장 분비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발생하고 제 2형 당뇨병은 췌장의 분비기능 괜찮으나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서 혈당이 쉽게 안 떨어지게 되는 상태를 말하는데 이 외에 임신 가운데 발생하게 되는 임신성 당뇨병이 있습니다. 제 1형 당뇨병은 원인이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제 2형 당뇨병은 생활습관병으로 과식과 폭식 그리고 비만 등등의 환경적인 요인에 의하여 잘 걸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 유전적 요인이 있는데 가족 중 당뇨환자가 있을 경우 당뇨병에 잘 걸릴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은 탈수증상으로 인하여 혈당이 상승하게 될 경우 혈중에 있는 포도당 농도가 올라가면서 소변배출이 이루어지는데 탈수현상이 발생하면서 갈증을 느끼고 심한 경우 체중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고혈당 상태가 장시간 동안 지속되게 될 경우 손발저림, 눈이 침침해지는 증상 등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당뇨는 합병증이 더욱 무서운데 당뇨합병증의 경우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당뇨망막병증, 발과 다리를 절단해야할 수 있는 당뇨발, 죽음에 이를 수 있는 당뇨병성 신부전과 같은 무서운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경희생한의원 김지만 원장 당뇨병 한방치료


한의학에서는 혈당이 상승하는 것 자체를 원인으로 보고 혈당을 낮추는 약을 사용하거나 인슐린을 투여하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체질개선을 가장 우선적으로하여 우리 몸 상태를 건강하게 만들어 당대사를 개선하고 이로 인한 결과로 혈당이 떨어지게 만들게 합니다.



미국 SCI급 국제학술지(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를 통하여 전통 한약 치료가 당뇨치료에 효과적임을 입증한 임상산례 논문을 발표한 것부터 SCIE (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급 대체 의학 전문 저널 'Chinese Joumal of Intergrative Medcine'에 등재한 논문을 통하여 한약치료를 통하여 공복혈당 300, 당화혈색소 9.6인 당뇨환자의 치료 임상사례를 비롯하여 제 2형 당뇨 환자 수십여명을 대상으로 혈당이 떨어지고 혈당조절 능력이 개선 된 것을 확인하였으며, 영국 내분비계 당뇨 및 대사의학 전문 학술 'Endocrinology, Diabetes & Metabolism'의 경우 한약 치료를 통하여 공복혈당 그리고 당화혈색소를 정상범위로 조절 된 당뇨환자 사례를 통하여 한방적 치료가 당뇨완치의 가능성과 당뇨합병증(당뇨병성 신부전증) 개선 효과를 학술적으로 입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