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 신부전의 증상과 합병증-신선골이영양증과 대사 장애

만성 신부전의 증상과 합병증-신선골이영양증과 대사 장애

 

 

 

 

1.     신성골이영양증

 

만성신부전에서 여러 종류의 골격계 장애가 동반될 수 있는데 이를 신성골이영양증이라 칭합니다.골이영양증은 골연화증(뼈가 연해지는 현상), 섬유성 골염(골수가 섬유화 되는 현상), 골조송증(골다공증), 골 경화증 모두를 총칭해서 사용한 말입니다. 어린이에서는 발육지연이 생기며, 모든 연령에서 피부 소양증, 골절, 뼈의 통증과 연조직에 전이성 석회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에서는 신장에서의 인산염 배설 장애로 혈청 인산치가 증가하며 이로 인해 혈청 칼슘치는 감소하게 됩니다. 혈청 칼슘치가 떨어지면 부갑상선이 자극되어 부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됩니다.부갑상선 호르몬은 혈청 칼슘치를 정상화하기 위해 2차적으로 뼈에 있는 칼슘을 빼내게 됨으로 결국 뼈가 약해지게 됩니다. 또한 만성 신부전에서는 비타민D3의 활성화가 안되어 장관에서 칼슘 흡수가 저하되고, 뼈에서는 무기질 침착이 안되므로 이로 인해 골연화증이 일어납니다.

 

증세는 수년간 서서히 나타나며, 결국에는 뼈와 관절에 통증이 오고 부러지기 쉽고 근육조직이나 심장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그 외에 만성 신부전에서 흔히 합병되는 대사성 산증도 뼈를 약하게 합니다.

 

 

 

 

 

2.     영양과 대사 장애

 

만성 요독증에서 발생하는 심한 단백질 결핍 및 영양 장애는 최근 조기 혈액투석 치료에 의해 과거보다 많이 감소되었지만 아직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단백질 결핍 및 영양 장애의 주원인은 단백질과 열량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데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신기능 부전 그 자체에 의하여 단백질 생성 과정이 차단되는 것과 심한 단백뇨의 발생도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만성 요독증에서는 고혈당이 생길 수도 있고 저혈당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혈당증가의 원인들로는 말초조직에서 인슐린의 작용 효과가 감소하고, 체내에서 포도당 합성이 증가되며, 간으로부터 포도당의 방출이 증가되기 때문입니다.

 

 

 

 

 

한편, 만성 요독증에서는 신부전의 정도가 진행될수록 신장에서 인슐린이 제거되지 않아, 혈중 인슐린 농도가 증가하므로 저혈당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만성 신부전에서 고혈당과 저혈당의 상이한 두가지 현상이 공존하는 이유로는 첫째, 말초에서 인슐린 저항성에 의한 고혈당증, 둘째, 신장에서의 인슐린 제거 감소에 의한 저혈당증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슐린으로 치료 받던 당뇨병환자에서 만성 신부전이 병발한 경우 인슐린 투여량을 필히 재조정하여야 합니다. 요독증 환자에서 혈청 중성지방과 지방단백질 치는 증가되어 있으나, 콜레스테롤 치는 정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신부전에서는 위에 언급한 탄수화물과 지질대사 장애가 동맥경화증 유발에 깊이 관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출처 : 세브란스 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