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 신부전의 증상과 합병증 –빈혈,고혈압, 혈액응고

만성 신부전의 증상과 합병증 빈혈,고혈압, 혈액응고

 

 

 

 

1.     빈혈:

빈혈은 거의 대부분의 말기신부전증 환자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신장 기능이 정상인의 15%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신장에서 생산되는 조혈호르몬인 에리스로포이에틴이 결핍되어 골수에서의 적혈구 생성을 감소시키는데 이것이 빈혈의 원인 중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만성 신부전에서 빈혈이 생기는 다른 요인들로는 요독증으로 인해 적혈구의 수명이 정상인 보다 짧아지고, 적혈구가 쉽게 깨지며, 부갑상선 호르몬이 증가되어 골수가 섬유화 되는 현상, 그리고 위장관을 통한 출혈, 철분결핍 등을 들 수가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 환자는 빈혈의 여러 증상을 호소하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에너지 부족으로 인해 피로감, 전신쇠약을 쉽게 느끼고 운동을 조금만 해도 몹시 힘들어 하며, 호흡곤란을 느끼는 것입니다.

 

또한, 낮에 계속 졸리움을 느끼지만,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추위를 잘 견디지 못합니다. 이러한 여러 증상으로 인해 만성신부전 환자는 일상적인 사회 생활을 정상적으로 하는데 심각한 장애를 느낍니다.

 

특히, 만성 신부전에서의 빈혈이 치료되지 못하고 장기간 지속되면, 좌심실 비대증을 일으켜 심부전을 초래 합니다. 좌심실 비대증과 심부전은 투석환자의 중요한 심혈관계 합병증으로 사망까지 초래 할 수 있어 투석을 시작하기 전에 빈혈을 교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빈혈이 꼭 치료되어야 할 합병증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효과적인 빈혈 치료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빈혈의 예방 및 치료 헤마토크릿(적혈구 용적률) 수치를 33 -36 % 로 유지시키고, 영양섭취를 잘해야 합니다. 헤마토크릿 수치가 33 % 이하일 때 합성에리스로포이에틴 (에포카인, 리코몬, 아라네스프, 이프렉스 등)을 정기적으로 맞는 것이 도움이 되며, 헤마토크릿 수치가 심하게 떨어졌을 경우 수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2.     혈액응고 장애

 

만성 신부전에서는 혈액응고 장애가 동반될 수 있는데, 그 증상들로는 피하출혈, 잇몸출혈, 코피, 장출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혈액응고 장애는 투석이나 신장이식 같은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은 환자들에서 종종 볼 수 있으나 적절한 치료를 받은 환자에서는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혈액응고 장애는 혈소판 수의 감소보다는 혈소판 기능의 결함에 의한 것입니다.

 

 

 

3.     고혈압

 

고혈압과 신장의 관계 신장은 우리 몸에 섭취된 수분과 염분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배설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신장기능이 감소되면 체내에 염분이 축적되어 고혈압과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혈압은 만성 신부전 환자에서 나타나는 공통적 증상이며, 또한 지속적인 본태성 고혈압은 만성 신부전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질환 입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 고혈압의 발생이 증가하는데 이는 노화에 따라 감소되는 신장의 기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 외에 병든 신장에서 레닌이라는 호르몬의 생성 증가로 혈관이 수축되어 혈관저항이 증가되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신장질환, 뇌출혈, 뇌경색, 심장질환, 망막질환, 말초혈관질환 등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고 특히 만성 신부전을 유발하여 말기신부전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에서 고혈압의 조절은 대단히 중요하며 단순히 염분 섭취의 제한뿐만 아니라, 이뇨제와 혈압 강하제 투여가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왜 혈압이 오르나요? 소금은 근육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어 혈관벽의 근육이 수축하여 혈액이 지나가는 길이 좁아지고 딱딱해집니다. 소금은 체내의 수분을 증가시켜서 몸 안의 혈액량을 늘리게 됩니다. 늘어난 혈액량은 혈관에 미치는 압력을 증가시켜서 혈압을 올리게 됩니다.

 

출처 : 세브란스 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