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생활습관 개선

당뇨병 생활습관 개선


 

당뇨병은 단기적으로 치료가 불가능하므로 지속적으로 평생 관리를 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로 나타나는 증상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관리법을 제대로 인지하고 규칙적인 생활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당뇨를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몸에 상태에 맞는 식단을 맞추는 것입니다.

식단으로 혈당, 혈중지질, 혈압을 관리하며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하는 것이 중요하며 과식을 하면 고혈당, 당뇨를 유발하고 소식할 경우 저혈당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몸에 맞는 식단으로 몸의 균형을 맞추어야 합니다.

 

개인 체형별 열량은 {(신장-100)*0.9}*(30~35) kcal/day를 맞춰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열량뿐만 아니라 영양분 균형도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곡류, 어류, 육류, 채소, 과일, 유지류 등의 식품에 균형을 맞추어 섭취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짜게 먹는 것이 매우 좋지 않으므로 저염식을 해야 합니다.

각종 조미료, 젓갈, 가공식품에는 나트륨이 다량 포함되어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으며 국이나 찌개는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음식은 싱겁게 먹는 것이 좋으며 소금과 간장을 넣어야 하는 음식은 가장 마지막에 넣어 맛을 내도록합니다.

 

또한,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는 채소, 해조류, 잡곡 등을 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칼슘, 아연, 마그네슘, 비타민C, 비타민E는 인슐린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이러한 성분이 포함된 음식을 찾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어떤 음식이든 자신의 체질에 따라 효능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당뇨 또는 체질 전문의를 통해 자신의 체질을 문의하고 생활습관, 식습관을 도움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