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눈으로 확인하는 건강상태

눈으로 확인하는 건강상태


눈의 흰자위에는 모세혈관이 다량으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피로감을 느끼거나 체력이 떨어졌을 때에 눈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혈압 등의 문제가 발생시에는 혈관이 확장되면서 터지게되어 붉게 충혈되곤 합니다.



돌출된 눈 갑상선기능항진증 의심


최근 여러 유명 연예인들로 인해 많이 알려지게 된 갑상선기능항진증의 경우 약 20%가량 안구 돌출과 복시가 발생하는 등의 갑상선안병증을 동반하여 안구돌출 증상을 보일 수가 있습니다. 


눈의 흰자가 누렇다면 간질환 의심


혈액 내에 존재하는 빌리루빈 수치가 상승하게 될 경우 눈부터 시작하여 피부와 점막 등이 점점 노랗게 변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황달 증상은 간의 빌리루빈 대사능력이 저하되면서 신체 내부에 축적된다거나 간염 및 간경화 등의 문제들로 인해서 빌리루빈 배출 능력이 저하되는 경우 자극되곤 합니다. 그러므로 눈을 비롯하여 소변색이 진하거나 피부색이 변하는 등과 같은 황달 증상을 보일 경우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붉은 흰자와 충혈 안구건조증 의심


하루종일 앉아서 pc를 사용하는 직장인들을 비롯하여 스마트폰의 대중화, 운동부족, 외부활동 감소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적인 질환 가운데 하나가 바로 안구건조증입니다. 이 안구건조증은 눈의 윤활유 역할을 수행하는 눈물이 부족하다거나 눈물층이 빠르게 마르면서 눈의 이물감과 뻑뻑함, 작역마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몸이 피곤할 때에는 유발 될 수 있고 당뇨병, 단순포진, 알레르기 등의 질환등으로도 안구건조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눈에 붉은점이 보이면 고혈압 의심


혈압이 높을 경우에 결막 모세혈관이 쉽게 터지면서 출혈로 인해 안구에 붉은점이 보일 수 있습니다. 배변이나 재채기 시에 혈압이 급작스럽게 상승할 수 있는 일상생활 속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자극이 없는 가운데 결막에 붉은점이 3번 이상 반복될 경우 고혈압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