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뭉친 어깨 푸는 운동법

뭉친 어깨 푸는 운동법


생활 속에서 피로감을 느끼거나 음식에 체해 속이 답답할 때, 혹은 잠을 잘 못 자서 어깨가 눌렸을 때 등 어깨근육이 뭉칠 수 있는 많은 원인들이 있는데요. 어깨의 통증이 지속되면 두통, 목 결림까지 유발되고 여러가지 불편함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어깨 뭉침의 초기에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지개 켜기


허리를 곧게 편 가부좌 자세를 취한 뒤 양 손의 엄지 손가락을 걸고 팔을 머리 뒤쪽으로 쭈욱 늘려줍니다. 날개뼈를 모으는 느낌으로 한 쪽 팔씩 당겨줍니다. 충분히 어깨가 이완되는 것을 느끼면서 양 쪽을 반복합니다. 



가슴 열어주기


허리를 곧게 편 가부좌 자세에서 양손을 등 뒤로 깍지 껴줍니다. 팔꿈치를 살짝 구부린 상태에서 날개뼈를 모으는 느낌으로 가슴을 열어줍니다. 어깨가 이완되는 것을 느낀 뒤 척추를 바로 세우고 정수리가 바닥에 닿는 느낌으로 상체를 천천히 앞으로 숙여줍니다. 이 때는 내쉬는 호흡의 상태로 또 깊게 호흡을 유지하며 바닥에 이마를 대줍니다. 




어깨, 등의 긴장감 풀어주기


허리를 곧게 펴고 무릎을 꿇어 앉은 뒤 오른쪽 팔꿈치를 접어 머리 뒤로 당깁니다. 팔꿈치를 접으면서 동시에 고개를 살짝 기울였다가 서서히 고개를 들며 바닥과 턱이 평행이 되도록 머리를 뒤로 말아줍니다. 허리를 곧게 편 뒤 양쪽 팔꿈치를 머리 뒤에서 마주 잡은 상태로 숨을 내쉬며 팔꿈치로 머리 뒤쪽을 밀어 눈을 복부 쪽으로 둡니다. 척추 뒤쪽이 펴지는 느낌이 들었다면 호흡을 유지해 줍니다.  


팔 안쪽으로 당기기


한 쪽 팔은 앞으로 쭉 펴고 반대 팔로 뻗은 팔의 팔꿈치를 잡아 반대편 어깨 쪽으로 늘려주는 스트레칭 법입니다. 어깨와 등을 풀어 긴장감을 해소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