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갑상선 항진증

갑상선 항진증


갑상선 항진증은 최근 유명한 걸그룹 가수부터 배우까지 갑상선 항진증 투병으로 온라인 포털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T3 호르몬 T4 호르몬이 어떠한 원인들로 인하여 과하게 분비되면서 갑상선 중독증을 발생시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항진증이 심할 경우 사망에이를 수도 있는데 이를 갑상선 항진증 발작 혹은 급성발작이라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 주요 원인과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발생시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바로 그레이브스 병입니다. 이 외에도 뇌하수체 선종의 경우 종야에서 갑상선을 자극시키는 호르몬이 과다분비되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 증상을 살펴보면 식욕이 왕성하지만 체중이 감소하고, 더위를 더욱 참지 못하고, 맥박이 빨라지면서 두근거림과 손떨림 증상이 발생하거나 대변 횟수가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갑상선 항진증 증상이 발생하는데 숨이차고 가슴이 아프거나, 피로감, 불안감과 초조함이 발생할 수 있고, 근력약화로 인한 근육마비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안구가 튀어나오는 안구건조증과 각막염, 사물이 겹쳐보이는 복시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그레이브스병 안병증이라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 진단은 어떻게 할까요?


항진증 진단은 채혈검사를 실시하여 측정하는데 혈액 내부의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하곤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 환자분들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 T3, T4의 혈액 내 농도가 정상과 비교시 높게 나타납니다.


갑상선 항진증 치료



<갑상선 한방치료 : 신장기능 수치>


<갑상선 한방치료 : 간기능 수치>

<갑상선 항진증 한방 치료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