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갑상선호르몬 과다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호르몬 과다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은 우리 목에 위치해 있는 호르몬 분비기관으로 나비의 날개 모양으로 신체대사 조절하는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입니다. 겉으로 보여지지 않고 만져지지 않아 갑상선 건강을 소홀하여 갑상선질환 환자가 최근에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갑상선호르몬 이상이 발생하면?


갑상선 기능 이상은 갑상선 호르몬이 우리 신체가 필요로하는 양보다 더 많다거나 적을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많은 경우를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하고 적을 겨웅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 말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에 걸리게 되면 음식을 많이 먹더라도 체중이 감소하게 되고 맥박이 빨리지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등의 증상들을 보이게되고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는 갑상선기능 저하증은 신체가 필요로하는 양보다 갑상선 호르몬을 적게 분비하여 부종, 갑작스런 체중저하, 추위를 느끼게 되곤 합니다.



갑상선 건강을 위해 생활습관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하루의 1리터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신체건강의 가장 기본이자 필요한 활동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고 체중증가, 근육손실방지, 우울즐 예방, 활력감소 방지할 뿐 아니라 기분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 또한 갑상선 질환 예방에 있어 중요한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발생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경우 갑상선호르몬 생산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평상시에 명상을 하거나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 질환은 일상생활 하는 가운데 볼 수 있는 흔한 증상들이어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치료를 제대로 받는 분들이 드문 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갑상선 질환 예방을 위하여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할 경우 예후가 좋다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치료 데이터>

<갑상선 한방치료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