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갑상선 기능항진증 증상 알아보기

갑상선 기능항진증 증상 알아보기



갑상선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발생하는 갑상선질환은 남녀노소 연령불문으로 발생 가능하나, 특히나 여성분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갑상선 기능항진증 환자는 2010년 31만 4,847명에서 2015년 43만 1,734명으로 약 37% 증가하였으며, 이 중 여성 환자가 전체 환자의 8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갑상선 질환은 여성분들에게 더욱 발병률이 높아 건강관리에 더욱더 신경을 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갑상선 기능항진증이란?


갑상선은 우리 신체의 보일러라 불리는데 갑상선에서 생성되는 갑상선 호르몬이 우리 신체의 체온을 유지시키고 에너지 생산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자가면역질환인 그레이브스병, 독성결절 등이 원인이 되어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갑상선호르몬 T3, T4가 과다 분비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 증상은?


갑상선 질환은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 또한 많아서 병원을 찾아서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한데  주요한 증상을 살펴보면 손떨림 증상, 더위를 못참는 증상, 맥박 증가, 감정조절이 어려운 증상, 식욕이 왕성하나 체중이 감소 등이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 그레이브스병이 주요 원인


그레이브스병은 면역세포가 이상이 생기면서 자신의 갑상선을 파괴하는 항체를 생성하여 결과적으로 갑상선호르몬이 과하게 분비되면서 면역질환으로 그레이브스병이 원인인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경우 안구건조와 충혈, 안구통증을 동반하면서 안구가 점차 돌출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사물이 2개로 보여지는복시 현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