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소변 건강상태를 알려준다

소변 건강상태를 알려준다


우리가 보는 소변은 혈액속 노폐물 및 수분이 신장을 통하여 걸러내진 후에 방광속에 있다 요도를 통하여 신체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처럼 배출되는 소변은 본인의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한 가지 신호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소변 상태별로 우리 건강상태를 어떻게 알려줄까요?



너무 진한 노란색의 소변


건강한 사람들의 경우 소변은 다소 투명하거나 옅은 황갈색상을 띈다 볼 수 있습니다. 만일 과로하거나 과음을 할 때는 짙은 황갈색을 보이는 소변을 볼 수 있지만 이런 경우는 병적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일 소변이 지나치게 노랗고, 눈동자가 노란 경우에는 황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붉은 색의 소변을 보인다면


붉은색상을 띄는 채소 및 색소가 들어가있는 음식을 섭취할 경우 소변색이 붉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도 소변에서 붉은빛이나 분홍빛을 보이면 이는 소변에 피가 섞여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소변에 혈액이 동반되는 것은 요로감염의 증상일 수 있고, 신장결석이나 드물긴 하지만 방광암 혹은 신장암 징후일 수 있어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소변에 피가 섞여있다는 것은 좋은 현상이 아니기에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변을 자주 보고 싶다면?


요로감염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바로 화장실을 자주 가고 싶은 증상입니다. 방광 및 요도 내벽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자극을 받게되고 이와 같은 소변을 자주 보고 싶은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만성적으로 방광에 통증이 나타나는 간질성 방광염 또한 빈뇨, 요절박 증상이 동반됩니다.



소변에서 달달한 냄새가?


소변에서 달달한 냄새가 난다면 당이 많이 들어가 있는 달콤한 음식들이 원인이라 생각 할 수 있지만 단 음식을 먹는다고 하여 단 냄새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소변에서 단 냄새가나는 것은 당뇨일 가능성을 시사하므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