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거품뇨 반복되고 많다면 신장질환 의심

거품뇨 반복되고 많다면 신장질환 의심


말 그대로 거품뇨는 소변을 볼 때 비정상적으로 거품이 섞여져서 나오는 증상을 뜻합니다. 대개 건강한 사람들의 경우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많지 않은데, 소변을 보았을 때 순간적으로 거품이 이는 것은 정상이며 곧 사라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거품이 과하게 많다거나 시간이 어느정도 경과하고 난 후에도 없어지지 않을 경우 거품뇨라 할 수가 있습니다. 거품뇨의 경우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져서 나오는 단백뇨인 경우에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거품뇨가 나오면 다 신장질환일까?


1~2번 거품뇨가 나타났다고 하여서 크게 걱정하지는 않아도 되는데, 신장에 심각한 질환이 없다고 하더라도 간간히 소량의 단백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을 하고 난 직후나 열이 발생하는 경우, 오전에는 거품뇨가 없지만, 오후에 단백뇨가 검출되는 기립성 단백뇨인 경우, 요로감염을 동반 하는 경우로 이러한 경우 대개 일시적이면서 별다른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거품뇨가 반복 그리고 양이 많으면 주의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거품뇨는 대개 일시적이면서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나, 만일 거품뇨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그 양 또한 많을 경우에는 신장질환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단백뇨일 수 있으므로 필히 소변검사를 실시하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사후 단백뇨가 맞다면 정확한 진료와 원인을 찾아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단백뇨란?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물론 단백뇨가 있다고 하여도 항상 병적인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으 아니며, 심한 운동, 열이 있거나 갑자기 육류를 많이 섭취한 후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또한 있습니다. 그러나 단백뇨가 지속될 때에는사구체신염과 같은 신장관련 질환이 발생하였음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