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배뇨질환

배뇨장애, 요실금의 종류는?

배뇨장애, 요실금의 종류는?


요실금은 재채기를 하거나 조금 심하게 웃어 복부에 약한 압력이 가해지면 소변이 나와 속옷을 적시는 복압성 요실금을 주로 말합니다. 웃거나, 재채기를 하거나, 줄넘기 같은 뛰는 운동 시 속옷을 적시는 요실금, 하루에 8회 이상 또는 자다가 2번 이상 소변을 자주 보며 소변을 봐도 개운치 않고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으며 하복부에 항상 불쾌한 통증이 있고 소변이 탁해집니다. 이런 소변 곤란 증상은 40대 이상 중년 또는 노년 여성이면 한 두 정도 또는 한 두 가지 이상 가지고 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특히 폐경 후 그 증상들이 악화되며 창피하게 생각하여 숨기거나 치료를 포기하여 증세를 더 악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요실금은 본인은 잘 느끼지 못할 수 있으나 양식에 따라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일류성 요실금으로 나눌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 이러한 증세들이 서로 혼합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요실금의 각각 특징적인 증상들을 알아두면 현재 자신의 증상이 어떤 요실금인지 파악,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복압성 요실금

 

- 증상

· 기침, 재채기, 웃을 때 소변이 샌다.

· 소변이 마려울때 빨리 걸으면 소변이 샌다.

· 무거운 것을 들거나 계단을 내려갈 때 소변이 샌다.

· 소변이 샐까봐 운동을 하지 못한다.

 

요실금의 70∼80%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흔합니다. 복압성요실금의 원인은 골반 내의 장기를 지지하는 골반근육이 약해지면서 요도가 방광경부가 아래로 쳐지면서 복압이 요도로 잘 전달되지 않거나 요도 괄약근의 기능이 약해져서 소변이 새는 것입니다. 골반근육이 약해지는 원인출산 시 태아의 머리에 의해 골반근육이나 인대가 파열되면서 방광경부와 요도가 아래로 쳐지거나 나이가 들면서 점차 근육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복압성요실금은 정상 분만 후에도 생길 수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빈도는 증가합니다. 골반 근육은 임신, 출산 이외 폐경 후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방광, 요도, 자궁 등 골반내 장기가 질속으로 빠져 있는 상태가 되고 이로 인해 요도괄약근이 약해져 더 심해지며 또 비만도 복압성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는데, 비만하면 복막 속에 지방이 쌓여 방광이나 자궁이 처짐으로서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밖에도 선천적으로 요도가 짧거나 자궁암이나 직장암수술 후에, 신경계질환이 있어도 복압성요실금이 나타납니다.


 

2) 절박성 요실금

 

-증상

· 소변을 보려고 화장실에 가기 전에 이미 속옷을 적시고 만다.

· 밤에도 소변이 마려워서 자주 일어나야 한다.

· 2시간을 견디지 못하고 화장실에 가야 한다.

· 소변이 자주 마려울까봐 음료수 마시기를 꺼려한다.

· 잠자다가 이부자리에 소변을 적신다.

 

절박성 요실금은 전체 요실금의 10~20%를 차지하며 방광 안에 소변이 조금만 차도 방광이 제 멋대로 수축하여 소변이 새는 것으로 뇌졸중이나 파킨스씨병, 치매, 뇌손상, 뇌종양 등과 같은 뇌 질환이나 척수손상, 남성의 전립선비대증, 만성 방광염 등이 원인입니다. 또 급성 방광염이나 당뇨, 중추신경질환, 자궁수술 후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복압성 요실금이 있는 여성의 30% 정도에서 절박성 요실금을 동반합니다.


 

3) 일류성(역류성) 요실금

 

-증상

· 소변을 보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소변 줄기가 약하다.

· 소변양이 적으며 다 누어도 개운하지 않다.

· 소변을 볼 때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 잘 나오는 것 같다.

· 소변이 시원하지 않아서 항상 소변을 자주봅니다.

 

일류성 요실금은 심하게 팽창된 방광으로부터 소변이 넘쳐 나오는 것으로 방광 출구가 좁아져 있거나 방광의 수축기능이 약해졌을 때 나타납니다. 방광 출구가 좁아지는 원인으로 가장 흔한 것은, 전립선 비대증이나 요도 협착, 방광 수축력이 약해지는 원인은 신경이 다치거나 말초신경질환 및 약물 복용, 만성 변비 등이 있으며 평소에 소변을 오래 참는 습관이 있는 여성에서도 방광이 약해져서 일류성요실금이 올 수 있습니다. 고무풍선처럼 방광 근육이 힘이 빠진 상태로 방광이 수축을 못해 소변을 조금밖에 배출할 수 없거나 남기 때문에 소변을보는데 힘이 약하고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심지어 잠을 잘 때도 소변이 조금씩 흘러 이불을 적시기도 합니다. 당뇨나 중추시녕질환, 자궁수술 후에 많이 생깁니다.


 

4) 일시적 원인에 의한 요실금

 

일시적 원인에 의한 요실금은 유발원인을 제거하면 요실금이 없어지는 경우입니다. 일시적 원인에 의한 요실금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혼수상태

· 위축성 요도염이나 질염

· 약물 복용: 수면제, 항우울제, 감기, 기침, 고혈압치료, 이뇨제, 항시스타민제 등

· 심한 우울증

· 거동을 못할 때

· 심한 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