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건강을 위해 지켜야하는 음식 섭취 정량

건강을 위해 지켜야하는 음식 섭취 정량

 

과유불급(過猶不及)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하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도 필요 이상으로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 함유로 함동 기능이 있으며 LDL 콜레스테롤 산화를 방지하고 혈관 경화를 예방한다고 알려진 레드와인은 남자는 하루 400mL, 여자는 하루 300mL이 적당합니다.

 

 

 

*유방암, 대장암, 위암 발생을 예방하는 브로콜리비타민 C를 레몬의 약 2배 가량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A와 B, 칼륨, 인, 갈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 브로컬리는 하루 100g 작은 1접시가 적당합니다.

 

*땅콩, 캐슈너트, 피스타치오, 아몬드 등의 견과류는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E 등이 풍부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뿐 아니라 두뇌 발달과 노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런 견과류도 30g이내 작은 한 줌 정도 드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잡곡 중 현미보다도 섬유소가 풍부해 섬유소의 왕이라 불리는 귀리. 비타민 B, 마그네슘 등을 함유해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고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이런 귀리도 30g, 2큰술 정도 드시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리코펜, 루틴 등의 영양소 함유로 항산화, 노화예방, 골다공증 예방 등의 효과가 있는 토마토는 하루에 2개 정도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폴리페놀, 카테킨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며 항독 작용과 산성 식품을 중화하는 효과가 있는 녹차는 하루 3잔 이하로 마시는 게 좋습니다.

 

*시금치는 녹색 채소 중 비타민 A가 가장 풍부합니다. 엽산, 칼슘, 철분 등을 함유해 황산화, 변비와 빈혈 예방 기능이 있습니다. 이 시금치도 150g 작은 2접시 정도가 적당합니다.

 

*풍부한 DHA는 뇌세포 활성화로 치매를 예방하고, 비타민 D, 비타민 B 등도 풍부해 혈액순환, 성장과 소화 촉진,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연어는 한번에 300g 정도가 적당합니다.

 

 

 

*올리브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E, 폴리페놀이 노화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방해합니다. 올리브유는 2큰술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리신, 스코르디닌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항암과 심장병 예방, 멸균 작용, 체력 증강,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는 마늘통마늘 2개가 적당합니다.

 

*불가리아의 장수 식품으로 유명한 요구르트는 젖산균, 비타민 A, 비타민 B2가 풍부해 유해균을 억제하고 장내 연동운동 및 정장 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요구르트는 150mL가 적당합니다.

 

 

 

*섬유소, 비타민 K, 비타민 C 등이 풍부하여 위장 증상 개선, 변비 예방 효과가 있는 양배추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은데 찌거나 삶아 해독주스 등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양배추도 200g, 작은 2접시 정도가 좋습니다.

 

우리 몸에 좋은 음식, 체질에 맞는 음식을 적정량 먹어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