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갑상샘기능항진증과 갑상샘저하증치료


갑상샘기능항진증과 갑상샘저하증치료

 

갑상선은 우리 신체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신체기관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에너지 대사를 통하여 열을 발생시키므로 체온 유지에 필수적이고, 뇌를 비롯한 신경계 발달 그리고 신체 성장에도 꼭 필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필요한 양보다 많거나 적을 경우에 신진대사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호르몬이 많은 경우를 갑상샘 항진증, 호르몬이 적은 경우를 갑상샘저하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샘항진증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갑상선 중독이 나타나는 상태입니다. 갑상선에서 호르몬이 어떤 원인에 의해 과다하게 분비되는데 갑상샘 항진증이 심한경우 발작이 있거나 급성발작에 의해 사망에 이르게 될 수 있습니다. 검사는 식사와 무관하게 채혈검사로 혈액내의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검사합니다.

 

갑상샘 항진증을 발생시키는 주원인은 그레이브스병입니다. 그 외에도 뇌하수체 선종이 있는 경우 이 종양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과다분비 되어 갑상샘 항진증이 생길 수도 있고 인융모성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에 의해서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량 복용하는 것도 갑상샘 항진증의 원인이 됩니다.

 

 

반면 갑상샘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감소하거나 결핍되어서 생기게 되는 질환입니다. 갑상샘 저하증의 주원인은 하시모토 갑상선염으로 갑상샘저하증치료를 위해선 하시모토 갑상선염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갑상샘 저하증은 갑상선 절제술 후에도 발생할 수 있고, 방사선 치료 후에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갑상샘저하증치료에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샘 항진증에 걸리게 되면 전반적으로 눈이 커지고 앞으로 돌출되며 눈꺼풀이 붓고 결막에 충혈이 나타납니다. 눈 안에 먼지나 모래가 들어간 것 같은 이물감을 느껴지는 것은 물론이고, 눈이 부시기도 하며 물체가 두 개로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갑상선에 의해 눈에 생기는 증상은 모든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약 1/3 정도의 환자에게만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안구돌출증 자체는 갑상샘 항진증의 치료와는 무관하며 안구 자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상샘 항진증 치료를 받고 있다고 해서 안구 돌출증이 같이 치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갑상샘저하증치료도 마찬가지입니다. 갑상샘저하증의 증상으로는 모발이 건조하고 푸석해지며 눈썹에 탈모가 일어나게 됩니다. 얼굴이 붓기도 하며 갑상샘항진증과 마찬가지로 갑산선이 커지게 됩니다. 심박수는 반대로 낮아지며 체중이 증가하게 되고 변비에 잘 걸리며 손톱이 잘 부러지게 됩니다. 갑상샘저하증치료를 받는다고 해서 이런 증상들까지 완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갑상샘저하증치료를 받는 와중에도 위와 같은 증상이나 관절염, 추위 민감증, 우울증, 피부 건조증, 만성 피로, 건망증, 근육통 등과 같은 질환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갑상선은 이체의 열을 내고 화기를 부여하는 중요한 샘으로 여겨집니다. 그래서 감상샘이라고도 불리는 것입니다. 이런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인체 세포에 분열과 생장을 촉진하는데 이는 상화에 속하는 역할들입니다. 상화에 속하는 증상들은 위에서 설명 드린 것과 같은 발한, , 눈이 튀어나옴, 갈증 등 갑상샘 항진증의 증상과 저체온, 어지러움, 무기력, 변비 등 갑상샘저하증의 증상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갑상선 질환을 영류, 매핵 등으로 표현해 왔습니다. 그리고 갑상샘 항진증 치료나 갑상샘저하증치료는 앞선 상화 조절 능력을 조정하여 정상으로 돌리는 것에 집중하게 됩니다. 갑상선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은 상화의 손상으로 생기는 질병이므로, 이에 적합한 지골피, 치자, 황금 등의 약재를 사용합니다. 이런 약재가 갑상샘 항진증 치료와 갑상샘저하증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논문으로 검증되기도 했습니다.

 

갑상샘저하증은 상화의 부족으로 나타나므로 갑상샘저하증치료를 통해 상화를 키우고 신체를 정상화시키게끔 합니다. 간혹 갑상선 질환이 심장의 어혈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도인, 홍화, 수질 등의 약재로 심장의 어혈을 쳐서 심장을 안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갑상샘 항진증 치료나 갑상샘저하증치료는 한약으로 쉽게 호전되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치료 혜택을 본다면 의료비 절감은 물론이고 환자들을 고통에서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치료 경험을 통해 저는 유럽 SCI 국제저널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에 갑상샘 항진증 치료 효과에 대한 논문을 출판했고 이를 인정받아 대안 치료법의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또한 임상 사례 논문을 발표하여 갑상선 질환 치료에 있어 많은 주목과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논문을 확인해보면 한약치료를 통해 갑상선 호르몬 관련 수치들이 정상적으로 돌아온 것 뿐 아니라 정상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약치료 기간 중 간 기능과 신장 기능이 모두 안정적으로 정상 유지되는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맞춤 한약 치료는 체질을 개선하는 것이라 갑상선에 대한 문제뿐만 아니라 신장 기능 개선 등 다양한 질병에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의 개선 또한 논문으로 입증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