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합병증이 생기는 이유

당뇨병 합병증이 생기는 이유

 

당뇨병이 무서운 건 수많은 합병증 때문입니다. 당뇨병에 걸리면 특히 혈관이 망가지기 때문에 몸의 구석구석에서 당뇨병 합병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당뇨병 합병증은 흔히 아시는 당뇨발 뿐만 아니라 피부병, 신장 질환까지 정말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당뇨병 환자분들을 치료하면서 이렇게 다양한 당뇨병 합병증들까지 치료해 왔습니다. 당뇨발, 당뇨 신부전증, 당뇨 망막병증 등을 치료하면서 국제 SCI 학술지 등 여러 곳에 논문을 출판했고, 치료의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위처럼 제가 치료했던 당뇨병 합병증 환자분들께서 직접 방송에 나오셔서 치료된 당뇨병 합병증과 좋아진 신장 기능을 공개하기도 하였습니다. 그중에는 발가락을 절단할 만큼 당뇨발이 심하게 진행된 환자분도 계셨고, 엄지발가락에 커다란 궤양이 뼛속까지 감염되어 절단을 권유받으셨다가 절단을 하지 않아도 될 만큼 회복된 환자분도 계십니다.

 


 

많은 환자들이 고혈당이 아닌 경우에도 당뇨병 합병증에 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대사 기억 효과 등으로 설명되곤 합니다. 하지만 저는 당뇨병 합병증은 고혈당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까지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분야는 고혈당과 합병증의 관계에 대한 것입니다. 지금부터 고혈당이 어떻게 당뇨병 합병증 발병의 원인이 되는지에 대해, 그리고 당뇨병 합병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고혈당 자체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전해질 등의 대사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물론 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모세혈관의 내피세포는 고혈당에 의해서 손상을 받게 됩니다. 손상을 받는 곳은 모세혈관이 풍부한 망막, 신장의 사구체, 자율신경계, 말초신경계 등이 있습니다.

 

또한 고혈당은 산화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활성산소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게다가 항산화 방어 기전을 약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결국 이 모든 것은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 세포의 기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고혈당과 관련된 당뇨병 합병증 발생 요인에는 폴리올 경로를 통한 것이 있습니다. 이는 Aldose reductase라는 효소와 sorbitol dehydrogenase가 관련이 있는 생화학적 모델입니다. 이 모델에 의하면 혈당이 과잉되어서 당이 소르비톨로 변환되고이 소르비톨은 다시 과당으로 변환됩니다.

 

이렇게 될 경우,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하며, NADPH 같은 효소들이 고갈이 됩니다. 효소들이 고갈된다면 항산화와 관련된 세포 내 기전이 감소하게 되어 세포에 손상이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헥소사민 경로의 증가도 당뇨병 합병증의 발생 요인입니다. 혈당이 과해지면 헥소사민 경로 활성화가 증가됩니다. 이 또한 산화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입니다. 이 경우에는 UDP-GIcNAc의 증가가 주요 역할을 담당합니다.

 

헥소사민 경로가 증가하면 TGF-beta1PAI-1 등이 증가하여 혈관 병증을 일으키는 유전자의 발현이 촉진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당뇨병 합병증 발생 요인은 PKC 경로입니다. PKC 경로의 활성화는 혈관 성장 인자를 촉진시키며 MGO와 같이 혈관에 악영향을 끼치는 물질들을 많이 만들어 냅니다. 이 경로가 촉진되면 혈관 투과성이 증가하고 저산소증이 생기며, 염증과 관련한 유전자 발현이 증가하여 염증 반응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물질들의 분비를 방해하며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킵니다.

 

고혈당은 그 자체로도 산화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인체를 파괴하기도 합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게다가 산화스트레스를 막는 항산화 기전을 억누르는데 이는 결국 악화된 결과를 초래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인슐린 분비를 담당하는 췌장의 베타 세포 기능 저하와 파괴가 더욱 촉진됩니다.

 

면역계 이상 또한 당뇨병 합병증의 주요 발생 요인입니다. 고혈당 상황에서 세균과 곰팡이들은 인체에서 더 빨리 번식합니다. 이에 따라 당뇨병 고혈당에서는 감염이 더 많이 생깁니다. 그리고 이미 제2형 당뇨병에서 만성 염증과 당뇨병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이런 요인들로 발생되는 당뇨병 합병증에는 당뇨 대혈관 합병증, 당뇨 관상동백 합병증, 당뇨 미세혈관 합병증, 당뇨 신부전 합병증, 당뇨병성 망막병증 등 다양한 종류의 합병증이 있습니다.

 

계속해서 말씀드렸지만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병 자체의 위험성도 있겠지만 위와 같은 다양한 당뇨병 합병증이 위험해서입니다. 저를 찾아오시는 환자분들 중에는 당뇨를 크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가 더욱 위험한 상태까지 악화되신 분들이 꽤나 있었습니다. 당뇨병 합병증이 심할 경우에는 죽음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만약 당뇨병이 조금이라도 의심되신다면 얼른 경희생 한의원에 들리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번호를 통해 문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