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갑상선기능항진증 효과적인 치료법

 

 

 

갑상선기능항진증 효과적인 치료법

 

계절에 상관없이 한여름처럼 기운이 없거나 땀이 많이 난다면 의심해봐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갑상선 질환을 의심해봐야 하는 것입니다.

 

 

먼저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감소하거나 결핍되는 증상입니다. 하시모토 갑상선염이 원인이 됩니다. 주로 갑상선 절제술 후 발생하거나 방사선 치료 후에 발생됩니다.

 

다른 갑상선 질환으론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습니다. 이는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분비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그레이브스병이 주원인이 됩니다. 주로 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다복용한 후에 발생하거나 갑상선 결절이나 갑상선염 등에서도 발생합니다. , 과도한 요오드 섭취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을 포함한 갑상선 질환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통계 데이터 결과에 의하면 호르몬 이상, 암 등으로 갑상선 질환을 진료 받은 인원의 수는 2008년 이후로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특히 중년 여성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여성호르몬 그리고 임신이 갑상선 호르몬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목 앞쪽 부분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갑상선에서 분비됩니다. 그리고 이는 신체 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과 에너지를 생성해내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 호르몬의 양에 따라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발병하게 되는 것입니다.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어 신진대사가 지나치게 활발해지며 가만히 있어도 신체 내 에너지 사용이 많아지게 되는 것이 갑상선기능항진증입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에 걸리게 되면 심장 박동이 빨라진다거나, 심한 피로감을 느끼며 안구 돌출 같은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탈모, 땀이 많이 나는 발한, 당뇨, 수면 장애, 불임, 근력 약화, 신경과민, 사지 마비 등의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보이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에 걸리게 되면 개인차에 따라 다르지만 위장활동이 빨라지게 되어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한다거나 배변활동이 잦아지기도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은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 또는 갑상선염으로 발생되기도 하나 주요한 원인은 그레이브스병입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주요원인인 그레이브스병은 자가면역질환으로 면역체계 이상이 발생하면 갑상선 일부 구조에 대하여 항체를 생성합니다. 이때, 갑상선 호르몬 양이 많아지게 되면서 에너지 과잉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면역력을 회복시켜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을 비유하자면 자동차의 엑셀과 비슷합니다. 엑셀을 강하게 밟았을 때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엔진은 과열되고 열을 받게 되면 심한 경우엔 불에 타게 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이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에 걸리게 되면 신체에 열이 많아져 더위를 더 쉽게 타고 땀이 많이 발생합니다. 개인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인의 체질에 맞는 한약을 통해 몸의 열을 빼는 치료법으로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치료합니다.

 

맞춤한약 처방은 인체 내의 열을 꺼내주는 동시에 면역력을 회복시켜 갑상선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실제로 저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을 맞춤 한약를 통해 치료한 임상사례논문으로 SCI 미국 저널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에 그 효과를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이는 한약치료를 통해 갑상선 호르몬 관련 수치들이 정상적으로 돌아온 것 뿐 아니라 정상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한약치료 기간 중 간기능과 신장기능이 모두 안정적으로 정상 유지되는 것을 입증하며 맞춤한약이 갑상선기능항진증에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맞춤한약을 통한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치료의 실질적인 효과와 수치도 아래 이미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