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윗몸 일으키기,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추간판 탈출증(허리디스크) 등의 병으로 인해 허리에 통증이 나타날 때 허리 건강에 좋은 운동으로 알려진 '윗몸 일으키기'를 시행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그 외 어릴 적 체육시간부터 성인이 된 후에도 복근과 허리 근육을 단련하고자 윗몸 일으키기를 시행하기도 하는데, 속설에 알려진 윗몸 일으키기의 허리 근육 강화와 달리 디스크 압박으로 통증을 유발하고 과할 경우 압력 증가로 디스크가 터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허리 건강에 치명적인 윗몸 일으키기

 

 

윗몸 일으키기는 누워있는 상태에서 복근의 힘을 이용하여 상체를 들어올리는 것을 반복하는 운동이며 복근의 힘을 사용하기 때문에 복근 근육 강화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이로 인해 척추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이 유발되기도 하고 압력을 높여 디스크 돌출을 유발하거나 심할 시 추간판 탈출증(허리 디스크)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허리 근육이 약하거나 척추 관련 병을 앓고 있는 경우 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외 허리 건강에 안 좋은 운동

 

 

운동 전 시행하는 스트레칭 또는 유연성을 길러주는 요가를 시행할 때 허리를 과도하게 굽히는 동작이 있다면 가급적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동작 역시 허리 근육과 주변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시행하는 반면 과도한 허리 숙임은 디스크 팽창으로 인해 돌출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고 허리 건강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이를 반복할 경우 추간판 탈출증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윗몸 일으키기와 더불어 위와 같은 동작을 허리 건강을 지키고자 시행하는 이들이 많으나 이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건강 관리에 있어 유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허리 건강에 도움을 주는 동작

 

 

위 사진과 같이 허리를 앞 쪽이 아닌 반대쪽으로 늘려주는 동작은 허리 건강을 지키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작은 허리에 가해지는 피로도를 풀어주는 것에 도움을 줄수 있고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는 것에 효과적으로 허리에 발생하는 통증을 개선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건강 관리를 위해 운동을 시행할 땐 현재 본인의 증상에 따른 올바른 운동 방법을 숙지 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운동은 증상을 완화시키기는 커녕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