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우리의 삶에 밀접한 달걀 왜 좋을까요!?

우리의 삶에 밀접한 달걀 왜 좋을까요!?

 

달걀은 이제 우리 삶에 있어 매우 밀접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달걀 섭취는 건강에 좋다고들 알고 있으나 실제로 달걀에 어떠한 성분이 들어 있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달걀이 어떤 성분을 가지고 있는지부터 시작하여 달걀 노른자에 대한 궁금증 등 여러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달걀의 흰자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을까요?

 

 

먼저 달걀 흰자는 90%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남은 10%가 단백질 그리고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방은 없습니다. 흰자에 들어있는 많은 단백질의 경우 근육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운동으로 몸을 만든다거나 건강을 위해서도 흰자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비타민B 군이 풍부하여 체내의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의 대사를 원활 하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달걀의 노른자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 우리 몸에 안좋지 않나요?

 

 

달걀 노른자에는 지방성분이 많아 콜레스테롤로 걱정되어 노른자 섭취를 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노른자는 정상적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진 분들이라면 하루에 3개에서 4개 정도 섭취하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더불어 달걀 노른자에는 흰자에 없는 비타민을 비롯하여 무기질이 있을뿐더러, 레시틴, 단백질, 철분, 인 등 여러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너무 많은 섭취는 피하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달걀 삶는 팁!

 

 

1) 달걀껍질 잘 벗겨지게 하려면?

 

달걀을 잘 삶았다고 생각했으나 껍질이 잘 떼어지지 않아 스트레스 받은 적이 모두들 있으실 것입니다. 달걀 껍질이 잘 떼어지게 삶는 방법으로는 식초 반스푼, 굵은 소금 반스푼을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반스푼씩 넣고 계란을 중불에 7~10분 가량 삶을 경우 껍질이 매우 잘 벗겨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반숙과 완숙 어떻게 삶아야할까?

 

반숙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먼저 끓는 물에 달걀을 넣고, 1분 가량 익힌 후에 불을 끄도록 합니다. 이 상태에서 원하는 반숙 상태에 따라서 6분 내지 7분 가량 익힌 후 꺼내도록 합니다. 만약 완숙을 하고 싶으시다면 불을 끄지 않고 7분가량 끓는 물에서 익히도록 합니다. 시간이 다 되면 찬물을 통해 1분 정도 달걀을 씻어내고 2분 정도 차가운 물에 담가두면 됩니다.

 

 

 

 

어떤 달걀이 좋은 달걀일까?

 

 

대개 달걀은 별다른 생각없이 구매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좋은 달걀을 선택하는 방법으로는 먼저 달걀 껍데기 부분에 이물질이 없어야하고, 금이가지 않았으며, 손으로 만져보았을 때 거친 느낌을 주는 달걀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건강하고 신선한 달걀의 경우 달걀을 깼을 때 노른자의 높이가 높으며 탄력이 있고, 흰자는 두텁고 맑은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