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무릎 관절에 나타나는 통증, 휴식이 살 길이다?

 
무릎은 일상생활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절로 우리 몸의 무게를 지탱하는 관절이기 때문에 무릎에 통증이 나타날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무릎에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과도한 체중, 무리한 운동, 관절염 등 다양한 이유로 통증이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관절염 등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제일이라 여겨 운동을 멀리하기 쉬운데 안 쓰면 안 쓸 수록 관절의 기능이 점점 약해질 수 있어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주위 근육 및 인대 등 무릎 건강에 좋은 부위가 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걷기 운동은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관절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운동 도중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앞뒤좌우 전방향에 걸친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의 가용범위를 늘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 중 가장 기본적인 걷기 운동은 체중 조절 및 근육 강화에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운동 시 오히려 악영향이 나타날 수 있으니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밑창이 딱딱한 신발은 발목 및 무릎에 무리가 생길 수 있으니 쿠션이 푹신푹신한 운동화를 착용 후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 운동은 무릎 주변 근육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전거 운동은 다른 운동에 비해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이 적은 반면 무릎 주위의 근육을 단련하는 것에 효과적입니다. 무릎 주변의 관절을 단련할 경우, 주변 근육이 관절을 잡아줘 통증이 완화되는 것에 효과적일 수 있어 저강도 자전거 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좋은데 경사가 심한 곳에서 자전거를 탈 경우 무릎에 충격을 가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동시다발적인 통증, 류마티스를 의심해야 합니다.

 

 

단순히 무릎 통증만 나타나는 경우 무리한 운동, 과다한 체중 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관절염을 의심할 수 있으나 무릎 통증 외 손가락, 팔꿈치 등 동시다발적인 관절염이 나타나며 아침에 기상했을 때 관절에 강직감이 느껴진다면 류마티스를 의심해야 합니다. 류마티스는 일반 관절염과 다른 자가면역질환으로 치료 방법 및 행동 요령이 상이하기 때문에 여러 부위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