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허리 건강에 나쁜 운동

허리 건강에 나쁜 운동


  

허리는 신체의 중심으로 상체와 하체를 바로잡아 주고 일상생활 시 모든 동작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현대인은 장시간 앉아 지내는 시간이 많다 보니 상체를 지탱하는 허리 근육에 무리가 발생할 수 있어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주기적인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근육을 풀어 이완 시켜주는 것이 좋은데 잘못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거나 짐을 나를 때 잘못된 자세로 나를 경우 허리에 무리가 생겨 통증 및 디스크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허리 근육 및 디스크 통증을 앓고 있는 경우 운동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데 바른 자세를 통한 허리 근육 강화 운동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잘못된 자세, 잘못된 운동은 통증 및 디스크를 키울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 건강에 나쁜 운동

윗몸 일으키기와 크런치


일반적으로 윗몸 일으키기와 크런치 운동은 허리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허리 근육이 아닌 복근을 단련할 때 좋은 운동으로, 복근을 들어 올리는 동작에서 허리의 곡선이 깨져 디스크 신경을 압박하는 운동입니다. 이로 인해 통증을 유발될 수 있고 반복적으로 시행할 경우 디스크 압력을 높여 디스크 돌출이 발생하거나 디스크가 터질 수 있으니 허리 건강을 지키고자 할 경우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 건강에 나쁜 운동

허리를 과도하게 굽히는 스트레칭


허리에 통증이 발생할 경우 뭉친 근육을 풀어주기 위한 스트레칭으로 허리를 굽히는 스트레칭이 이용되기도 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바와 달리 디스크 팽창을 유발해 허리 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고 이미 허리디스크를 앓고 있다면 통증을 키우는 동작이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 건강에 좋은 운동

플랭크


플랭크는 허리 근육 및 신체를 지탱하는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대표적인 운동입니다. 정확한 자세를 통해 운동할 경우 중요 근육인 횡근 근막, 둔근 등 평소 단련하기 힘든 근육을 단련할 수 있으며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자목 등 목 관절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 목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