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치핵증상 어떻게

치핵증상 어떻게


2018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2013년부터 시작하여 2017년까지 치질로 병원을 내원한 환자의 수가 323만 6천명으로 집계되었다 합니다. 즉 100명 가운데 6.4명에게 발생할만큼 매우 흔한 질환이 바로 치질입니다.



치질은 대개 항문에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통틀어서 이야기합니다. 대개 치핵을 뜻하는데, 치핵은 이전에는 항문 그리고 직장의 정맥률로 기술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이와 다르게 항문 그리고 하부직장 내 또는 그 주변부에 확장되어서 볼록해지는 혈관을 포함한 결체조직 및 여관된 문제로 말합니다.


치핵은 어떻게 구분 될까?


치핵은 위치 그리고 심한 정도로 구분하곤 합니다. 위치에 따라서 외치핵과 내치핵으로 구분짓고 심한 정도에 따라서 4단꼐로 나누곤 합니다. 외치핵의 경우 치상선 아래쪽 항문 근처에서 발생하며 매우 민감한 조직으로 싸여 있어 혈전이 발생할 경우 통증이 강한 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파열되었을 때 출혈이 발생합니다. 내치핵의 경우 치상선 위쪽에 발생하며 통증이 없는 가운데 선홍색 출혈 그리고 배변시에 돌출이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치핵 증상을 살펴보면


내치핵 증상으로는 배변 가운데 선홍색 출혈과 항문 돌출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외치핵의 경우 통증과 함께 항분부의 가려움증 및 분비물 등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치핵

치열

치루 

항문 출혈 

항문 출혈 

항문 분비물 

항문 돌출

배변시 통증 

항문 통증 

 -

항문 불편감


치질 치핵 예방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섬유질 및 수분이 풍부한 음식물들을 섭취하고 좌욕을 꾸준히 시행하는 것으로도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이러한 방법으로도 해결하지 못할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상응하는 약물 또는 수술적 방법을 선택하여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