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갑상선 수치 정상수치는?

갑상선 수치 정상수치는?


먼저 갑상선은 우리 신체의 신진대사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갑상선 자극 호르몬인 TSH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고, 갑상선을 자극시켜 갑상선호르몬을 생성하고 방출해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과 비교시 많이 분비되는 경우를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하고 이와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적게 분비되는 경우를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식욕이 왕성함에도 체중은 오히려 감소할 수 있습니다. 더위를 잘 참지 못하고 맥박이 빨라지고, 손떨림과 두근거리는 증상을 보이거나 대변 횟수가 증가 할 수 있습니다. 피로 및 불안감과 초조함이 나타날 수 있고, 가슴통증과 숨이찬 느낌, 그리고 신경이 예민해지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주로 모호한 증상들을 보이는데, 식욕부진, 만성피로, 체중의 증가, 추위를 타는 증상, 변비 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피부가 건조해지고, 여성분들의 경우 생리 주기의 변화, 월경과다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갑상선 검사시 용어 무슨 말일까요?


TSH

갑상선 자극 호르몬의 약자로 뇌하수체에서 분비되어 갑상선 호르몬 분비량을 증가시킵니다. 

T4(free)

갑상선 호르몬 가운데 티록신에 해당하며, 갑상선 기능의 증감을 반영해줍니다. 

T3(free)

갑상선 호르몬 가운데 트리요오드티로닌에 해당하며, 갑상선 기능의 증감을 반영합니다.



성인기준 갑상선 정상수치는? 


<갑상선 정상수치 참고치>


TSH = 0.35 ~ 4.49 μIU/mL

T4(free) = 0.70 ~ 1.48 ng/dL

T3(free) = 0.58 ~ 1.59 ng/mL


갑상선 기능검사는 대개 TSH, T3, T4를 측정하는 것을 말하는데 fT3, fT4가 함께 포함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갑상선 이상여부는 임상증상을 바탕으로하여 fT4와 TSH를 측정한 결과는 토대로하여 진단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