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고혈압 환자 운동 꼭 필요합니다.

고혈압 환자 운동 꼭 필요합니다.

건강하다고 생각했지만 건강검진 결과 고혈압이라고 진단 받는 분들에게 항상 처방받는 내용 중 하나가 바로 '운동'입니다. 정기적인 운동이 중요한 이유는 고혈압의 주요한 원인이라 할 수 있는 비만예방뿐 아니라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고혈압은 18세 이상 성인을 기준으로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 또는 확장기 혈압 90mmHg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혈압은 혈액이 혈관벽에 가하는 힘을 말하는데, 혈압을 측정할 때에는 수축기 혈압인 최고혈압과 확장기 혈압 최저혈압으로 나누어 측정합니다. 


수축기 혈압: 심장이 수축되면서 혈액을 내보낼 시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

확장기 혈압: 심장이 확장(이완)되면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받는 압력



운동 고혈압의 중요성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압이 더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운동 시작시에는 혈압이 상승할 수 있으나 운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익숙해지면 이 상승정도가 감소하고, 운동 직후 낮춰진 혈압이 지속되는 시간이 점차 길어지게 됩니다. 이뿐 아니라 체내에 혈압을 상승시키는 교감신경계 활성 및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주고, 혈관 탄력을 증가시켜주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환자 운동시 주의할 점


고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지만 고혈압 환자의 경우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무조건 고강도의 운동이 도움이 안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과한 운동은 오히려 더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운동량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은 매일 하는 것이 좋고 최소 일주일에 3일 이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3일을 해야하는 이유는 운동으로 심혈관계에 주는 자극이 2일 ~ 3일 정도 지속되기 때문입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운동으로는 유산소 운동이 좋은 것은 다들 아실 것입니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은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줄넘기 등이 있습니다. 근력운동도 적절히 하는 것은 도움이 되나 너무 많은 힘을 사용할 경우 혈압을 상승시켜 고혈압 관리가 어렵고 위험해질 수 있기에 근력운동은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