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갑상선기능항진증 예방법

갑상선기능항진증 예방법




갑상선질환은 스트레스가 많고 생활리듬이 불규칙해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지 못하는 현대인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는 질병입니다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최근 5년간 갑상선질환 환자가 45% 증가, 그 중 여성환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85%로 여성들에게 조금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을 알리고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생성되어 모든 기능들이 넘치게 활성화돼 활발해진 상태를 말하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얼굴이 붓거나 눈이 돌출되는 증상 등을 보입니다.



 

증 상

-땀이나 열이 많이 나고 맥박이 빨리 뜁니다.

-심리적으로 과하게 예민해지며 불안감을 느낍니다.

-식사량에 변화가 없음에도 체중이 갑자기 줄어듭니다.

-목 가운데, 눈 등이 튀어나오거나 부으며 피로가 지속됩니다.

-배변의 횟수가 늘어납니다.

-가슴의 통증이 느껴지며 숨이 찹니다.

-근력이 약화돼 근육 마비를 겪을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증상들이 특징인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대부분의 증상에 심각한 통증이 없고 질환을 의심할 정도의 크기로 나타나지 않아 간과하고 지나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오래 방치할 시 더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기검진과 치료의 중요성은 높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예방법

 

금연

흡연은 그레이브스 병의 발병확률을 높이고 또한 병의 재발에도 영향을 줍니다.

흡연을 하는 분과 간접흡연의 상황에 놓인 분이라면 갑상선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높으므로 흡연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면역력 증진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주요 원인인 그레이브스 병은 평소 면역력을 높인다면 그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에는 면역력 높이는 식품 섭취, 햇빛 보기, 숙면 취하기 등이 있습니다.



 

단백질의 풍부한 섭취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하게 되면 아미노산의 생산이 늘어나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이 적절하게 분비됩니다. 그렇기에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식품을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 줄이기

당분을 많이 섭취할 경우 백혈구의 박테리아 파괴 기능을 크게 낮춰 면역력에 이상을 만들어 냅니다. 당분 함유 음식은 소량으로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예방하면 안전하게 피해갈 수 있는 병이기에 예방법을 잘 실천하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서 본인의 건강상태를 잘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