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갑상샘 항진증 진단

갑상샘 항진증 진단


먼저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 등을 분비하는 내분비샘의 일종입니다. 목 앞쪽 부분에 위치해있고 가느다란 협부로 연결되어진 나비 모양을 취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경우 우리 몸의 대사량 조절 역할을 수행하는데 이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이 나온다거나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신체의 기능 및 상태 등이 높아지거나 강해지는 상태인 항진 상태가 될 경우 에너지를 필요로하는 이상으로 생성해내고 신체가 더워지고 땀이 많이 발생하고 체중이 줄어들게 되며, 자율신경기능이 흥분되면서 심장 박출량이 많아지며 심박수도 빨라지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적게 나온다거나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저하될 경우 동작이 느려지며, 추위를 많이 타고, 체중 증가와, 심박수 또한 느려지게 됩니다.



갑상선 호르몬 조금 더 상세히 알아보기


갑상선 호르몬은 두개골 바닥에 위치해 있는 뇌하수체에서 생산되는 갑상선 자극호르몬(THyroid Stimulating Hormone: TSH)의 작용에 의하여 조절됩니다. 뇌하수체는 혈액 내의 갑상선 호르몬 양을 확인하고 양이 적은 경우 갑상선 자극호르몬(TSH)을 분비시켜 갑상선이 호르몬을 더 많이 생성하도록 자극하고 이와 반대로 혈액 내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을 경우 잡상선 자극호르몬(TSH) 분비를 억제시켜 분비량을 줄여줍니다.



갑상샘 항진증 진단은?


갑상샘 항진증이 심할 경우 갑상선은 전반적으로 커져 있으며, 안구병증, 잡음이 들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특징적인 갑상선 중독증 임상소견이 있을 경우 갑상샘 항진증 진단에 어려움은 거의 없다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혈청 갑상선 자극호르몬이 매우 낮고, T3, T4, 유리 T4가 현저하게 증가되며, 갑상샘 스캔상 갑상선 비대와 방사성요오드 섭취율 증가, T3레진 섭취율 증가를 볼 수가 있습니다.


2~5%에서 T4, 방사성요오드 섭취율이 거의 정상범위에 있고, T3 갑상선중독증만 증가되어 갑상샘 항진증의 임상소견을 보이기도 합니다. T3, T4의 증가가 현저하지 않은 갑상샘 항진증인 경우는 고감도 갑상선자극호르몬 검사를 시행한다거나, 갑상선 자극 호르몬 방출 호르몬 자극시험에 대하여 TSH 증가 반응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갑상샘 항진증을 조기 진단 할 수 있습니다.


<갑상샘 항진증 치료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