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합병증 환자들이 자주하는 질문

당뇨병 합병증 환자들이 자주하는 질문


<출처: YTN 헬스플러스라이프_당뇨병합병증>


Q. 당뇨병 합병증 예방 가능한가요?


A. 고혈당에서 치료받지 않아 혈당이 높은 상태가 유지될 경우 당뇨로 인한 여러 다양한 당뇨병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철저한 혈당관리가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혈당수치가 정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식사, 운동, 약물 요법을 병행하고 바르고 규칙적인 식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당뇨병 합병증 예방의 중요 포인트라 할 수 잇습니다. 더불어 적정체중 유지와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고 합병증 발생여부와 진행 여부 판단을 위해 정기적으로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당뇨병 환자 평상시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을까요?


A. 앞서 혈당관리와 함께 중요하다고 이야기하였던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이 당뇨관리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면서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과반수 이상이 과체중이기에 체중감량을 위한 식사요법과 더불어서 운동요법 또한 꼮 필요합니다. 이를 철저하게 시행한다고 하더라도 혈당조절이 안될 경우에는 혈당 조절이 안될 시에는 약물요법을 추가로 시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뇨병은 잠깐 좋아졌다고 완치되는 것이 아니므로 생활양식의 변화, 철저한 혈당조절로 당뇨병이 개선되었다고하여 관리를 소홀히 한다거나 칼로리를 과다 섭취할 경우 체중증가와 함께 혈당 또한 상승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Q. 당뇨 환자가 항상 잊지말아야할 점은?


A. 당뇨는 완치되는 병이 아니고 평생관리가 필요하다는 말에 거부감을 가지곤 합니다. 그렇지만 더 건강한 삶을 위해 건강한 사람들도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건강을 챙기듯이 당뇨환자들 역시 당뇨에 좋은 방법들을 실천해 나간다면 충분히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조금 더 건강해지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 환자 기본생활수칙


-식사 시간은 규칙적으로 반찬은 골고루 섭취하고 양은 적절하게

-운동은 꾸준히 규칙적으로 매일 1시간씩 실천

-혈당측정으 규칙적으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한 당뇨병 합병증 예방

-흡연은 당뇨병 합병증을 유발하므로 금연을 통해 예방

-음주는 혈당을 상승시키므로 절주 및 금주를 통한 혈당조절 실시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당뇨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