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망막증 치료 왜 중요할까?

당뇨망막증 치료 왜 중요할까?


<출처:YTN플러스_헬스플러스라이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당뇨환자. 특히나 당뇨환자의 증가는 우리나라도 포함된 아시아 지역에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더욱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그 질환 자체보다도 당뇨합병증에 따라 심혈관계질환, 안질환, 뇌혈관계질환과 같은 합병증 때문인데 이 가운데 당뇨망막증과 같은 안ㄱ질환 합병증은 삶의 질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당뇨망막증 치료에 앞서 망막에 대해서 알아보면


우리 눈의 망막은 안구의 가장 안쪽에 위치하는 조직으로 각막 / 수정체 / 유리체를 통하여 들어오는 빛을 읽어낸 후 뇌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구조 역시 뇌와 같은 신경조직이기에 한 번 손상이 될 경우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당뇨망막증은


눈의 망막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당뇨환자에게서는 특유한 망막 순환장애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당뇨망막증이라 하며 당뇨병성신증과 당뇨병성신경병증과 함께 3대 미세혈관합병증 가운데 하나입니다. 당뇨망막증 치료가 중요한 이유는 시력저하부터 심각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망막증이 진행 될 경우 혈관이 파괴되면서 효과적으로 망막조직에 산소를 공급치 못하게 되면서 망막조직은 이를 보상하기 위하여 새로운 신생혈관을 만들어 냅니다. 이 신생혈관은 좋은 혈관이 아니라 비정상적으로 생긴 혈관으로써 잦은 출혈 및 반복적인 국소염증, 견인막에 따른 망막박리를 등을 야기하여 극심한 시력저하를 유발시킵니다.


당뇨망막증 치료





당뇨망막증 환자 유의사항


1. 당뇨망막증의 경우 한 번 발생할 경우 혈당이 정상상태로유지된다고 하더라도 회복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진행되게 됩니다.


2. 혈당의 심한정도 보다 오히려 당뇨병 유병기간에 따라 당뇨망막증의 발생율이 상승하게 됩니다.


3. 당뇨병 정기 검사를 위해서는 시력상실의 위험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4. 고혈압, 고지혈증을 동반하고 흡연자의 경우 당뇨망막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초기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할 경우 시력 약화를 막을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