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추위 겨울철 허리 무릎관절 환자 건강주의

추위 겨울철 허리 무릎관절 환자 건강주의

 

최근 쌀쌀할뿐 아니라 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추운 겨울날씨에는 근육 및 혈관이 수축되면서 근육의 유연성은 떨어질뿐 아니라 혈액순환 또한 저하됩니다. 특히나 관절염 또는 허리통증을 앓는 호나자들의 경우 관절이 굳으면서 더 큰 통증을 호소하곤 합니다. 더불어 날씨가 추우면 활동량이 급격하게 줄어들게되고 이는 결국 근육량 감소 그리고 관절에 대한 지지력 약화로 이어지게되면서 관절부분의 통증을 야기하기 더욱 쉽고 악화되기도 쉽습니다.



외부환경에 민감한 무릎관절


무릎 부위의 경우 뼈를 둘러싸고 있는 피부가 얇을뿐더러, 뼈 뒤쪽에 숨겨진 연골 또한 작은 충격에도 쉽게 상할 수 있어 외부환경 문제에 대해 민감하다 할 수 있습니다.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 연골이 쉽게 굳어지며, 작은 충경에도 커다란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겨울철 관절 관리가 중요합니다. 


추운 겨울 날씨 극심한 허리통증 호소


앞서 말한 것과 같이근육 및 혈관이 수축되면서 유연성 저하와 혈액순환 저하로 통증에 영향을 끼치곤 합니다. 급격한 기온 저하로 인해 척추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과 인대가 뻣뻤해지고 경직되면서 뼈 및 신경조직을 압박하여 척추질환을 가지고 있던 환자들의 경우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우리 신체는 추위에 노출될 경우 열발산을 막기 위하여 자동으로 근육 및 인대를 수축시키는데 이 과정 중에 근육이 뭉치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겨울철 스트레칭 중요


경직되고 움츠러드는 겨울철은 뻣뻣해지는게 사실인만큼 더욱 틈틈히 척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칭을 할 경우 척추 주변부 혈액순환을 도와줄뿐더러 근육 속 피로물질들을 빠르게 제거할뿐 아니라 근육경직을 완화시키는 효과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보온의 중요성


허리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한데, 외출시 제대로 보온을 하지 못할 경우 혈액순환장애를 유발 할 수 있고 이러한 증상들이 간접적으로 허리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허리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따뜻한 옷차림을 지키는 것이 좋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