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식이요법 왜 어려울까?

당뇨병 식이요법 왜 어려울까?


당뇨라는 질환은 꾸준한 관리가 필욜한 질환입니다. 당뇨는 체내 인슐린 분비세포의 파괴로 인한 인슐린 결핍이 오는 제 1형 당뇨병 그리고, 인슐린 분비뿐 아니라 저항성이 동반되어지는 제 2형 당뇨병으로 나누어 집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을 차지하는 당뇨병은 제 2형 당뇨병입니다. 증상이 없을 경우 당뇨라는 질환 자체는 위험하지 않아 보이나 무서운 질환인 이유는 삶의 질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생명의 위협까지 가할 수 있는 당뇨병합병증 때문입니다. 당뇨병을 장기간 앓으면 앓을수록 합병증의 위험성은 더욱 높아지는데 혈당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수록, 그리고 나이가 많을수록 더욱 잘 생기게 됩니다. 당뇨병 사망원인의 6~70%는 뇌졸중과 허혈성 심질환, 하지 말초동맥폐색증 등의 대혈관 당뇨합병증으로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관부터 눈, 신장 등 당뇨합병증 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야 당뇨합병증을 예방 할 수 있고, 조기발견하여 대처가 가능합니다.


<출처 :: YTN 플러스- 헬스플러스라이프>

당뇨환자에게 힘든 당뇨병 식이요법 무엇이 어려움을 느끼게 할까?


무더운 여름과 혹한의 겨울


무더운 여름철에는 습기가 많이 발생하고 쉽게 지치게 됩니다. 이에 식사보다 시원함 음료나 아이스크림, 빙수, 수박 등을 섭취하고 싶은 욕망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할 때일수록 더욱 계획한 당뇨병 식이요법을 실천하여야 혈당조절이 잘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름철에는 당뇨병 식이요법으로 앞서 말한 음료와 빙과류 댓니에 오이와 상추, 보리, 쑥갓등의 제출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여름철에는 소화력이 떨어져 기름진 식품 또는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조리식품을 적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혹한의 추운 겨울철 날씨는 신체에 많은 스트레스를 가하게 됩니다. 추운 날씨로 인해 점점 집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고 섭취하는 간식양이 많아지기 쉬운데 활동량이 줄어들게되면 체중이 증가하고 혈당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당뇨병 식이요법으로 영양 균형을 맞춰주고 과식하지 않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외식의 유혹


외식은 바쁜 일상생활들로 인해 자연스럽게 외식이 증가하면서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음식을 원하는데로 선택하여 간편하게 먹을 수 있지만 칼로리가 높은 음식들이 대부분이며 영양소 균형 또한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식을 한다면 아래 내용들을 참고하여 당뇨병 식이요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능한 다양한 재료들을 사용하는 음식들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국수와 같은 단일 재료보다는 비빔밥 혹은 가정식밴반 등의 음식들은 다양한 재료들이 사용되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습니다.


- 가능한 뷔페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 마음껏 먹을 수 있따는 뷔페의 유혹을 떨치기 힘들 것입니다. 만일 이용하게 된다면 가능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채소류와 버섯 등의 저칼로리 음식들을 먼저 섭취하여 포만감을 느낀 후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 가능한 천천히 먹는 것이 좋은 이유는 천천히 씹으면 음식의 풍미를 느낄 수 있고, 포만감으로 식사량을 조절할 있고, 위장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 설탕을 비롯해 기름기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설렁탕과 곰탕과 같은 기름기 많은 음식은 가능한 피하고 라면 섭취시 국물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에는 영양성분이 하나도 들어있지 않고 오직 에너지만 들어 있기 때문에 혈당을 상승시키고 복부 비만을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가공식품


이제 가공식품섭취는 매우 자연스럽게 우리의 일상생활로 스며들었습니다. 당뇨병 식이요법으로 이 많은 가공식품들 중에서 구매시 유의할 점을 살피고 구매하여야 합니다. 가능한 트랜스 지방이 적거나 없는 제품을 선택하도록하는데 마가린과 같은 트랜스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제빵, 제과 튀김류는 가능한 적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가능한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만일 함유되어 잇는 당 총량과 탄수화물 야이 같을 경우 탄수화물 함량이 적음 제품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무가당 제품의 경우 당이 첨가되지 않았다는 의미로 당이 없다는 의미는 아닌데 포도같이 원재료에 당이 높을 경우 혈당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