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합병증 검사의 중요성

당뇨병 합병증 검사의 중요성



당뇨병은 췌장의 인슐린 부비의 장애 및 인슐린 작용 결함에 따라서 혈당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단백질 및 지질대사장애, 탄수화물대사 장애가 발생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 인하여 지속적 고혈당과 함께 물을 많이 마시는 다음 증상, 소변을 많이 보는 다뇨증상, 음식을 많이 먹는 다식증상, 체중감소, 의식장애, 혼수 등을 비롯하여 눈과 신장, 심혈관계 및 신경장애 등의 급성 또는 만성 당뇨병 합병증이 동반되어지는 만성질환입니다.



만성 당뇨병 합병증은?


만성 당뇨병 합병증은 장기간에 걸쳐서 서서히 진행되는 합병증을 말하는데 대혈관합병증을 비롯해 미세혈관 합병증, 당뇨발 등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대혈관합병증


뇌혈관질환, 관상동맥질환 및 말초혈관질환이 발생되는데 죽상경화증이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죽상경화증이 진행되면서 정상혈관벽에 지방질 및 여러 세포들이 부착되고 결합조직이 증식되면서 혈관이 좁혀지고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게됩니다. 대혈관합병증은 당뇨환자의 높은 사망률을 보이는 주요원인이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미세혈관합병증


당뇨병 합병증으로 미세혈관합병증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장기는 눈 그리고 신장입니다. 당뇨망막증 초기에 시력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으나 고혈당이 지속되게 될 경우 비증식성 망막증을 거쳐 증식성 망막병증으로 진행되게 되는데 심할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신장에 발생되어진 미세혈관 합병증을 잘 관리하지 않을 경우 만성신부전에 이어 말기 신부전으로 진행 될 수 있는데 말기 신부전에 이르면 신장 투석 및 신장 이식을 받지 않을 경우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당뇨발


당뇨병 합병증 당뇨발은 혈관합병증 및 신경합병증이 함께 동반되어 족부에 상처가 발생하기 쉬울뿐더러 상처가 발생하면 쉽게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당뇨발은 잘못할 경우 족부절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뇨병 합병증 검사 왜 중요할까?


정기적인 검사를 실시할 경우 당뇨병 합병증의 발병을 조기발견 할 수 있고 합병증의 지연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대개 합병증 발생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과 불편감이 없기에 특별한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정기적으로 당뇨병 합병증을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합병증 조기발견과 치료를 통해 당뇨병 합병증이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최소 1년에 1번씩은 혈액검사와 단백뇨 검사를 통하여 신장기능검사를 실시하고, 당뇨망막증 발생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안저검사, 족부질환, 말초신경병증 발생을 확인하기 위한 신체검진 등 정기적인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