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 신부전 식이요법 치료예방

만성 신부전 식이요법 치료예방


<출처: JTBC 알짜왕>

 

신장의 기능이 여러 원인들에 의하여 35%~50% 감소할지라도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아 만성 신부전은 더욱 무서운 질환인데 신부전은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전신에 걸쳐서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신장의 가장 기본적인 노폐물배설 및 전해질 농도조절 조차 못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만성 신부전 식이요법 관리하면 치료가?


물론 식이요법을 통하여 만성 신부전증을 고칠 수 는 없으나 만성 신부전 신이요법을 통하여 신장기능이 더욱더 빠르게 나빠지는 것을 막고 예방할 수 있으며, 요독증에 따른 증상이 악화되어지는 것 또한 방지할 수 있기에 만성 신부전 식이요법은 중요한 치료법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적은 염분을 섭취하고, 단백질 섭취 또한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되며, 더 상세한 만성 신부전 식이요법은 병원에서 상담 및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JTBC 알짜왕>- 한방치료 및 관리 후 사구체여과율 40%대에서 90%대로 상승

 

 


신장기능이 떨어지게되면서 만성 신부전으로 진행되면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수분과 염분 조절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면서 신체가 붓게 됩니다. 식사 중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 것이 염분의 섭취를 제한 하는 것으로 만성 신부전 환자들의 경우 짠 음식들을 먹을 경우 염분이 신체에 쌓여져 신체가 더욱 심하게 붓게되며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에 이를 수 있으므로 짠 음식은 절대로 피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적당량 섭취는 필요하지만 과량 섭취할 경우 노폐물들이 더욱 증가하여 구토 증세 및 전신 쇠약 등의 증상들이 유발되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야채나 과일은 다 좋지 않을까? 생각 할 수 있지만 야채 및 과일 종류를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혈중의 포타슘이 증가하게되면서 부정맥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야채는 필히 데쳐서 먹도록 하고, 과일은 소량으로 섭취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만성 신부전 식이요법은 환자 개개인별로 신장기능 저하 정도가 다르기에 개별적인 영양지도를 받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된 다 할 수 있습니다. 

 


실천하면 좋은 것들

-고기 및 생선과 같은 고단백 식품은 신체에 꼭 필요한 량으로 줄여 섭취

-적정체중유지를 위한 충분한 에너지 섭취

-가능한 싱거운 식사하기

-칼륨 제한 필요시 칼륨이 적은 식품 선택하여 섭취

-인 섭취 줄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