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환자 4명 중 1명 당뇨발 위험

당뇨환자 4명 중 1명 당뇨발 위험



당뇨환자들이 합병증에 대하여 무서움을 느끼는 이유는 혈당이 높아지면서 전신에 걸쳐 발생되며, 삶의 질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죽음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무섭다 할 수 있는데, 이 당뇨환자에게 발생하는 당뇨합병증 가운데 대표적인 합병증 중 하나가 바로 당뇨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뇨발 과연 어떤 합병증일까?


당뇨발은 당뇨 또는 당뇨병성신경병증과 말초혈관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발의 손상을 말합니다. 당뇨발은 당뇨병성족부병변을 통칭하여 부르는 말인데,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비교적으로 흔한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뇨발 증상을 가진 당뇨환자는 15% ~ 최대로 약 25%까지 추정되고 있어 4명 중 1명에게서 당뇨발이 발생할 위험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당뇨환자에게서 왜 당뇨발이 잘 생길까?


당뇨병성족부병변은 말초신경병증, 말초동맥질환, 감염 등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데 대개 특정 한 가지 원인만으로 족부질환이 발생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2가지 이상의 원인 복합하여 작용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가령 신경병증이 심각해지면서 발의 감각손실이 커지게 될 경우 통증이 제대로 느끼지 못하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 발에 과한 압력을 주게 될 경우 발이 변형이 되고 압력이 받는 지점이 발생하면서 상처와 궤양으로 쉽게 발전하게 됩니다. 또 다른 예로는 당뇨환자의 경우 일반 사람과 비교하였을 때 말초혈관질환이 걸릴 위험성이 매우 높은데 이 말초혈관질환의 경우 다리 쪽의 혈액 흐름을 방해하면서 세포의 재생 능력을 낮추게 됩니다. 이와 함께 감각 둔화를 발생시키는 당뇨병성 신경병증이 더해짐과 함께 상처가 쉽게생기고 잘낫지 않게 되면서 궤양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위험 요소를 가진 당뇨환자의 경우 발의 상처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깊게 관리하여야하며, 족부궤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원인들을 사전에 차단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는데, 극신한 운동, 발에 잘 안맞는 신발, 굳은살, 무리한 압력, 족부변형, 흡연, 무좀 등을 조심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