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 합병증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당뇨 합병증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당뇨병을 진단받고 난 후 당뇨병이 신체의 그렇게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지 의문을 갖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당뇨병이 가장 무서운 이유여러가지 합병증 때문입니다. 당뇨병이 신경과 혈관을 손상하고 이것들은 몸의 모든 여러 곳에서 발견되기 때문입니다. 당뇨 합병증은 3개의일반적 범주에 속합니다.


 

1. 신경병증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손, 팔, 발, 다리 저림과 때로는 통증과 무력감을 일으키는 신경 장애의 한 종류입니다. 신경 장애는 소화기, 심장 그리고 생식기관에서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가진 사람의 약 50%는 어느 정도 신경 손상을 가지고 있지만 모든 사람이 신체적 증상을 경험하지는 않습니다. 신경병증당뇨병을 적어도 25년 동안 가지고 있던 사람, 과체중인 사람, 혈당을 잘 조절하지 못하는 사람, 그리고 고혈압인 사람에게 더 자주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유형팔과 다리에 영향을 미치는 말초 신경병증입니다. 이 유형의 신경 손상은 발에 마비를 일으킵니다. 이것은 발 손상의 기회를 증가시키는 데 치료 받지 않은 채로 두면 절단을 해야하는 상황까지 올 수 있습니다.

 

2. 대혈관 손상


고혈당은 동맥의 경화를 일으키는데, 이는 심장 마비, 뇌졸중이나 발의 혈액순환을 원활치 않게 합니다. 심장 질환은 당뇨병과 관련된 사망의 주요 원인입니다. 당뇨병을 가진 성인은 당뇨병이 없는 성인에 비해 심장병으로 사망할 확률이 2~4배 가량 높습니다. 뇌졸중의 위험성도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이 2배~4배 가량 높습니다.


 

3. 모세 혈관과 같은 미세혈관 손상


고혈당은 모세 혈관 벽을 두껍게 해서 혈액을 더 끈적거리게 만들고 작은 혈관들이 누출되는 원인이 됩니다. 이 결과는 또한 피부, 발, 다리, 혈액 순환을 떨어뜨립니다. 이들은 또한 눈과 신장의 혈액 순환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이 감소하면 다리에 갈색 반점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을 잘 하면 이러한 많은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HbA1c 수치를7% 이하로 하는 것입니다. HbA1c 수치를1% 낮출 때마다 심장 마비의 위험도는14% 떨어지고 미세 혈관 질환의 위험은37%, 그리고 말초 혈관 질환의 위험은43%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당화혈색소(HbA1c) 점수가 추가적으로1% 낮아지는 것은 합병증의 위험성을 더 많이 낮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뇨합병증 예방 법은?


혈당을 정상수치로 유지하고 고혈압을 치료함으로써 신장질환을 피하거나 그 진행을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정상혈당이란? 공복시 혈당 100mg/dl 이하, 당화혈색소 6.5 , 식후 혈당 140mg/dl 미만일 때 수치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정상혈당보다 높을 시에는 어떻게 혈당을 낮추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균형적인 식사를 하는 것


- 인스턴트,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 당이 많은 과일, 육류, 튀김, 과일 주스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기보다는 두부, 잡곡 밥, 현미 밥, 달걀, 저지방 우유 등의 단백질 식품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과식 및 폭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감을 줄이기 위해 20~30분 정도 천천히 식사를 해 포만감을

느끼는 것이 좋습니다.

- 혈당이 오르락내리락하는 폭을 줄이기 위해 4~5시간으로 식사시간의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


- 다시 내려간 기온 때문에 활동량이 많이 줄기 때문에 혈당을 관리 하기가 어려운 시기입니다. 이런 시기일수록

가볍게라도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1시간 내외로 가볍게 하는 것이 혈당관리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