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갑상선 암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갑상선 암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갑상연골의 아래쪽, 숨을 쉴 때 공기의 통로가 되는 기도 앞쪽에 위치한 기관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 및 저장했다가 필요한 기관에 내보내는 기능을 합니다. 갑상선에 생긴 암을 총칭하여 갑상선암이라고 하며 크게

'잘 분화된 갑상선 암','기타 갑상선 암'으로 나뉘는데, 조직학적 모양, 암의 기원세포 및 분화 정도에 따라 유두암, 여포암, 수질암, 역형성암(미분화 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갑상선 암 원인과 증상은?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아직 그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방사선에 과량 노출된 경우, 유전적 요인 등이 가능한 위험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갑상선 암은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일부에서 크기 증가, 통증, 쉰 목소리, 연하곤란 등의 압박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암 검사방법은?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갑상선 암의 크기 및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세포흡인 검사를 통해 수술 전에 갑상선 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CT촬영은 갑상선 암이 주위 조직으로 퍼진 정도와 림프절 전이 유무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검사를 통해 수술 전 갑상선 기능을 평가할 수 있으며 검사 결과 칼시토닌이 증가한 경우라면 갑상선 수질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암 예방법은?

1. 담배를 피우지 말고, 간접흡연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술은 하루 두 잔 이내로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나도록 걷거나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자신의 체격에 맞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 보건 수칙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암은 난치일 뿐 불치는 아니니 너무 좌절하지 마시고 미리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겠습니다.